농협 ‘우리농산물' 범국민 소비촉진 운동 펼쳐
15일, 농협중앙회에서 ‘우리농산물 범국민 소비촉진 운동’ 선포식 개최
명인·명작 선정 100%책임판매, 온라인·TV홈쇼핑 등 유통채널 다각화로 판매 활성화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는 15일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위원, 농협중앙회장, 언론인, 소비자, 농업인, 농업관련 단체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농산물 범국민 소비촉진 운동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 행사에서는 ▲ 우리농산물 명인(名人) 소개 및 인증패 증정 ▲ 농협·현대자동차의 우리농산물 소비촉진 MOU 체결식 ▲ 소비자·생산자 대표의 우리농산물 소비촉진 다짐문 낭독 ▲ 명인·명작, 농산물꾸러미 등 우리농산물 전시 부스 순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농협은 최근 국내 식량자급률의 지속하락에 따른 식량안보 위협과 수입농산물 범람에 따른 우리농산물 소비부진 및 가격하락이 심화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농협 주도로 「우리농산물 범국민 소비촉진 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주요 추진사항으로 ▲ 명인(名人)·명작(名作) 등 우수 농산물 개발 및 책임판매까지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구축 ▲ 농협 a마켓, 신설 TV홈쇼핑 등 유통채널 다각화를 통한 우리농산물 판매 확대 ▲ 쌀 소비 확산을 위한 범국민 쌀 소비촉진 운동 전개 ▲ 기업체 및 지자체 등과 연계한 상생마케팅 확대 ▲ 소비촉진 캠페인 TV광고 방영 및 농산물 Day마케팅 실시 등 소비촉진 홍보활동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우수 농산물 개발과 판매확대를 위해 명인(名人)·명작(名作)을 선정하여 농협이 100% 책임판매 할 예정이며, 이는 우리농산물을 단순한 애국심에 호소하여 파는 차원이 아니라 안전성·신선도·맛 등 상품 경쟁력을 높여 수입농산물과의 경쟁에서 앞서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농협 a마켓, 신설 TV홈쇼핑 등 유통채널 다각화를 통해 우리농산물 판매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농협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인 하나로마트와 연계하여 온라인채널인 농협a마켓과 신설 TV홈쇼핑을 활용하여 판매농협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은 “최근 메르스로 인한 경기침체와 지속된 가뭄, 수입농산물 범람 등의 영향으로 우리농산물 소비가 침체되고 있다”고 전하며,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우리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전 국민적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우리 농업인이 생산한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잘 팔아주는 판매농협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남길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