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이언스

김병원 농협회장, IMI 전경련 조찬강연

'농업을 통해 미래산업을 발견하다' 주제 특강

세계는 지금 식량전쟁 중이다최근 남과 북이 평화와 공존상생의 역사적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가고 있지만먹거리의 절반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식량 안보는 안타깝게도 낙제 수준이다국민의 79.3%가 농업과 농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많은 국민과 기업들이 농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인색한 것이 현실이다.”

18일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 제366 IMI조찬경연(朝餐經筵)에서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 우리나라의 농업·농촌에 대한 사회와 기업의 인식이 변화해야 할 시점임을 강조했다.

 

이제 농업이 미래다!’를 주제로 강연한 김병원 회장은 듀폰바이엘알리바바 등 글로벌 기업들이 앞 다투어 농업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면서우리 기업들의 농업 연관 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주문했다.

김병원 회장은 6.3조 달러에 달하는 세계 식품시장은 전 세계 IT 자동차 시장을 합한 것 보다 큰 규모라면서이제 우리 기업들이 농업·농촌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 투자를 검토해 볼 시기라는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김회장은 스마트팜식물공장농산물 유통태양광 발전 등 첨단기술을 농업에 도입한 국내·외 사례를 설명하면서,“우리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수준 높은 ICT, IoT 관련 기술을 농업·농촌에 접목하면 새로운 기회와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아직도 소규모 농업인이 대다수인 우리 농업·농촌의 현실을 감안하여 기업들이 농작물의 생산·판매에 직접 나서기 보다는, ICT를 활용한 첨단 농업시설 및 농산물 유통·관리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토양종자생산량 관리 등 선진 농업 실현을 위한 연관 산업 또는 기술에 우선 관심을 가져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김회장은 우리나라도 스위스와 같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고 농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적사회적 책임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국립종자원, 에콰도르 등 중남미 4개국에 '식물 신품종보호제도' 전수
국립종자원(원장 양주필)이 중남미 4개국(에콰도르, 과테말라, 파라과이, 페루) 농업 공무원 15명을 초청하여 품종보호제도 및 재배심사기술 역량강화 연수를 추진한다. 2007년 시작한 본 연수는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품종보호제도 정착을 높이 평가한 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UPOV)의 제안으로 시작하였으며, 그 간 총 14회에 걸쳐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33개국 188명이 참여하였다. 올해 연수는 6월 22일부터 7월 5일까지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김천)에서 진행되며, 식물 신품종보호제도를 도입하고 활성화하고자 하는 중남미 국가에게 한국의 품종보호제도 선진 운영 기술을 전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은 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UPOV) 협약, 한국의 품종보호제도, 신품종 출원 및 등록 절차, 채소·화훼 등 특성조사 방법, 영상 분석을 활용한 재배심사 이론과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참여 연수생은 국가별 종자산업 현황과 연수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기 위한 계획(Action Plan)을 마련하여 공유하고, 이 외 신품종 육종 기술 및 스마트팜 현장 견학, 전통문화 체험 시간 등도 갖게 된다. 국립종자원 양주필 원장은 “이번 연수가 중남미 국가들의 품종보호제도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aT, '오아시스마켓' 초청 구매상담회 눈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는 지난 17일 경기도 수원시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 오아시스마켓을 초청해 ‘K-푸드 통합과정’ 교육생과 수료생을 대상으로 구매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교육생 기업의 제품 홍보와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오아시스마켓의 신선식품 및 가공식품 담당 MD 2명이 참여해 총 22개 기업과 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다. ‘K-푸드 통합과정’은 제조・유통・수출 기업 임원 대상 농식품산업 분야 심화 교육과정으로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총 28주간 운영된다. 교육 과정은 ▲ K-푸드 생산・유통・소비・수출 밸류체인 ▲ 스마트농업의 기업 적용 ▲ 상품화․패키징․디자인․브랜딩 등 해외 마케팅 ▲ AI․빅데이터․챗GPT를 활용한 고객 대응 등으로 구성돼, 현장 중심의 실무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상담에 활용된 농식품 샘플은 행사 종료 후 교육원이 위치한 수원시 권선구의 ‘수원시 오목천동 장애인 주간이용시설’에 기부됐다. 전달된 물품은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기운도 aT 유통이사는 “고금리·고물가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 MD 초청 상담회는 교육생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현장형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