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경제

도시숲 관리체계 기대

산림청, 도시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도시숲 조성·관리 체계 마련
도시숲법 하위법령 제정·공포

URL복사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6월 10일,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약칭 ‘도시숲법’을 본격 시행한다.
도시숲법은 공기 정화 효과 및 도시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시민들에게 체험,학습,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도시숲 등(도시숲․생활숲․가로수)의 체계적인 조성 및 생태적 관리를 위해 2020년 6월 9일 제정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법률에서 규정하고 위임한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 1년간 관계부처 협의, 이해 관계자 의견 조회 및 심사 등을 거쳐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마련하였다.

 


도시숲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의 주요 내용은 도시숲 등 기본계획 및 조성 관리계획의 수립, 도시숲 등 기능별 관리, 실태조사 및 통계관리의 범위 방법, 도시숲지원센터 지정기준, 모범 도시숲 등의 인증기관 지정 및 인증기준ㆍ절차, 도시숲 등의 기부채납, 국민 참여 활성화 등의 세부사항으로 되어 있다.

이로써 기후변화 대응, 도시생태계 보전, 국민 휴식공간 제공 등 도시숲 등이 다양한 기능을 최적 발휘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도시숲 등 조성 관리에 대한 국민 참여 수요 확대를 통해 도시 생활권 녹색공간을 확충해 나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산림청 김주열 도시숲경관과장은 “이번 도시숲법의 제정 시행을 계기로 모든 국민이 생활 속에서 도시숲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시숲의 체계적인 조성과 생태적인 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