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정보

우유자조금 "우유가 우리 몸에 주는 건강한 효과 크다!"

"뼈 건강, 심장 질환, 제2형 당뇨병에도 도움"

우유자조금 "우유가 우리 몸에 주는 건강한 효과 크다!"

"뼈 건강심장 질환2형 당뇨병에도 도움"

 

우리 생활에 밀접한 우유와 유제품우유에는 칼슘단백질각종 미네랄 등 114가지 양질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과 노인운동선수에게도 훌륭한 영양 보충 식품이다그밖에도 우리가 알아야 할 우유의 건강한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미국 낙농협회와 함께 알아보자.

 

우유에 들어있는 영양소

우유에는 탄수화물단백질칼슘칼륨비타민 A, D, B12, 리보플라빈니아신 등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다미 식품의약국에 따르면우유 한 잔(200ml)을 마시면 우리가 하루에 섭취해야 할 영양소의 권장량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우리 몸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우유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우유 1컵으로 하루에 채울 수 있는 영양소(% 비율) 칼슘(30%),리보플라빈(25%),(25%),비타민 D(25%),비타민 B(22%), 칼륨(11%), 비타민 A(10%), 니아신(10%)이 함유돼 있다.

 

뼈 건강 강화

미국에서는 1천만 명의 미국인들이 골다골증을 앓고 있고, 43백만 명은 골다공증 위험에 놓여 있다이때 우유의 칼슘이 골밀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골다공증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우유 한 컵에는 시금치 10컵에 해당하는 칼슘이 들어있고체내 흡수율도 8~10배 더 높다미국 영양학협회저널과 국제골다공증학회지에서도 성장기에 우유를 섭취하지 않는 아이는 장기간 섭취한 아이보다 키가 작고 골량이 적으며 골절의 위험이2.7배 높다고 밝히며꾸준한 우유 섭취를 강조했다.

 

심장 건강과 혈압 조절

미네랄은 건강한 혈관 건강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미네랄의 종류로는 칼슘칼륨마그네슘 등이 있는데우유는 이 모든 요소를 함유하고 있다특히 칼륨은 체내 수분을 조절하여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에 대해 미국 심장협회(AHA)우유와 유제품을 꾸준히 먹었을 때 혈압 수치가 조절되는 것은 물론 고혈압뇌줄중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고 전하며하루 3번 우유를 매일 챙겨 마시기를 권했다.

 

2형 당뇨병 위험 감소

우유의 카제인 단백질과 유청 단밸질은 제2형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스웨덴 룬드 대학교 당뇨병센터의 연구팀은 14년간 45~74세의 성인 27,000명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했을 때고지방 요거트 180ml를 마신 사람의 당뇨병 발생률이 20퍼센트로 낮았다또한미국 영양학회의 조지 밀러 박사는 우유치즈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이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우유는 114가지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는 영양 식품으로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는 데 도움을 준다, “하루에 우유 두세 잔씩,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대아청과, ‘제주 양배추’ 소비촉진 행사 눈길
서울 가락시장 도매시장법인 대아청과(대표이사 이상용)가 겨울철 공급 과잉이 우려되는 제주 월동양배추 소비촉진에 나섰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겨울 양배추 전체 생산량은 전년 대비 28.4% 증가한 14만 5,000톤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겨울 양배추 가격은 공급 과잉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약 39% 하락한 6,500원(8kg 상품 기준) 내외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어 제주지역 양배추 출하 농가들의 경영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수급 여건을 고려해 대아청과와 한림농협(조합장 차성준)은 제주 월동양배추 총 5,000통을 지역 유통 플랫폼인 ‘우리동네 국민상회(변영민 대표)’에 무료로 공급하여 소비자에게는 7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제주 양배추의 현실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유도함으로써 과잉 생산된 제주 양배추 농가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겠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로 공급되는 양배추 대금은 농어촌희망재단에 조성된 가락상생기금과 한림농협 지원금이 쓰였다. 우리동네 국민상회 변영민 대표는 “제주 양배추 소비촉진을 위한 이번 행사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합리적인 소비가 이뤄질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NH농우바이오, 2026년 1월 '고추' 파종품종 추천
◈ '제왕청고' 중간 매운맛의 극대과종 고추 품종 '제왕청고'는 중간 매운맛의 극대과종 고추 품종으로, 세균성풋마름병(청고병)에 강한 내병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청고병 내병계이며 초세가 매우 강하고 분지가 많은 개장형 생육 특성을 보여 생육 후기까지 안정적이다. 또한, 전반적인 수량성이 매우 우수하며 과실은 표면이 매끈하고 과육이 두터워 상품성이 뛰어나다. 건과 품질 또한 우수해 건고추용으로도 경쟁력을 갖췄으며 칼슘결핍과 열과 발생에 비교적 안정적인 특성을 보여 재배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세균성풋마름병(청고병)을 비롯해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CM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탄저병, 역병에 이르기까지 복합내병성을 갖춘 품종으로, 병 발생 위험이 높은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재배할 수 있는 2026년 1월 추천 고추 품종이다. ◈ '왕조고추' 우수한 작황과 높은 수량성 높은 평가 '왕조 고추'는 2025년 올해 우수한 작황과 높은 수량성으로 농업인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탄저병 복합내병계 품종으로서 칼슘 결핍과 열과에 비교적 둔감하며, 탄저병과 역병 등 주요 병원균에 대한 내병성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다. 적당한 매운맛을 선호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