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서울청과, 도매시장 평가에서 최우수 평가

aT 도매시장 운영실적 평가결과, 구리농수산물공사와 서울청과㈜ 최우수등급 받아

aT, 2016년 도매시장 운영실적 평가결과 발표

구리농수산물공사서울청과최우수등급 받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전국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관리주체(31개소)와 유통주체(135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도 도매시장 운영실적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도매시장의 운영실적 평가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에 관한 법률 제77(평가의 실시)에 따라 농산물 공영도매시장의 운영 및 경영 개선 등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도매시장 관리주체인 개설자와 운영주체인 도매시장법인·공판장그리고 시장도매인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2016년도 운영실적 평가는 최우수기관우수기관(상위 10%), 부진기관(하위 10%  50점미만)으로 선정하고 있으며득점 수준에 따라 6개 등급(S, A, B, C, D, E)으로 구분하여 평가하고 있다.

 

2016년도 운영실적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설자는 31개 평가대상 중 구리농수산물공사가 전년에 이어 시설물 확충으로 영업환경 개선꼭지 짧은 수박 유통정책 적극 참여최소출하(경매)단위 시범사업 확대도매시장법인과 합동으로 산지 홍보 활동 등의 운영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관리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대전오정도매시장과 인천삼산도매시장 관리사무소가 우수 관리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도매시장법인·공판장은 83개 평가대상 중 서울청과가 전년에 이어 공정거래질서 노력정가·수의매매 활성화 노력물류 효율화노력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법인으로 선정되었으며대전중앙청과인천농산물대양청과(), 부평농산안동농협(), 창원원협(), 합동청과충북원협청주()이 우수법인으로 선정되었다.

 

시장도매인은 52개 평가대상 중 서광유통이 거래점유율유통정보 제공노력거래실적증가율 등의 운영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시장도매인으로 선정되었으며낙연상사장원에프엔에프중원청과경방농산은 우수 시장도매인으로 선정되었다.

우수평가를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농림식품부장관 표창을 수여하고도매시장법인 등 유통주체에 대해서는 출하촉진자금 차등지원(배정증액지원금리 인하및 인센티브를 제공하며미흡 미만 평가를 받은 도매시장법인 등의 유통주체에 대해서는 3개월 이내 외부전문기관에 경영개선 컨설팅 이행재지정요건 강화 등 개설자로 하여금 지도·관리를 강화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aT 관계자는 평가결과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앞으로 도매시장이 출하자와 소비자 보호그리고 농산물 수급 안정 기여 등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를 개선하겠다.”라며, “평가결과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페널티 강화를 병행하는 등 평가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 아니냐?...'가루쌀' 정책 따져
윤석열 정부의 핵심 농정과제로 지난 2023년부터 추진되었던 가루쌀(분질미) 정책이 2년 만에 목표를 대폭 하향조정하고, 수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도 시장성을 검증할 기본 데이터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윤석열 정부가 추진한 대표적인 농정 실패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22년 6월 발표한 가루쌀(분질미) 정책의 생산목표를 지난 2024년 12월 전격 하향조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당초 2025년 가루쌀 생산 목표는 면적 15.8천ha, 생산량 7.5만 톤이었으나, 농림축산식품부의 개선방안(수정안)에는 면적 9.5천ha, 생산량 4.51만 톤으로 모두 39.9% 하향조정했다. 정황근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신이 내린 선물’이라 극찬했던 가루쌀 정책이 시행 2년 만에 ‘속도 조절’이라는 미명 하에 사실상의 정책 실패를 공식 인정한 것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가루쌀 제품화 지원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도 정작 가장 핵심인 ‘시장성’을 검증할 데이터조차 확보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