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이언스

4차 산업혁명, 미래농업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 미래농업 점핑업 홈커밍 데이

4차 산업혁명, 미래농업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 미래농업 점핑업 홈커밍 데이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720일 경기도 안성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원장 이대엽)에서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 개원 1주년 기념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는 미래농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미래농업 Jumping-Up 홈커밍 데이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농업인, 정부·지자체 관계자, 국회의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강소농 및 미래농업경영체 육성 기여자에 대한 감사패 및 공로상 시상 일자리 창출과 농업·농촌 가치확산 의지를 담은 공감농업 퍼포먼스 선도 농업경영체 제품 시식 및 순람 스마트 팜 농자재 시연 ICT(정보기술통신) 융복합 기술을 활용한 농가 보급형 스마트 팜 체험교육 농장 순람 팜파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미래농업 공감포럼-미래 농업을 만나다를 주제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문길주 총장의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농업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특강과 민승규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의 4차 산업혁명 시대, 농식품 산업 발상의 전환 특강이 진행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업의 생존전략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는 농협만의 인프라(금융·유통·경영·컨설팅 등)를 활용하여 농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아이디어와 기술을 더해미래농업 확산과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개원 1년을 맞은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는 하나로마트, 농협a마켓,공영홈쇼핑 등 온라인 및 오프라인 전방위 판로지원 창업, 유통, 경영, 금융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One-Stop 종합컨설팅 농협은행의 농부의 마음통장·적금·카드 출시를 통해 조성된 기금과 정책자금 및 농산업가치펀드를 통한 자금지원 등 강소농·미래농업경영체 성장단계별 금융지원 디자인, 스마트 팜, 6차 산업화 전문 과정 등 현장 체험형·회합형 특화교육 농식품 아이디어(TED) 경연대회 등 농식품 아이디어 발굴 및 창업 보육 지원 나의살던 고향장터, 농식품 아이디어 농담토크, 농협은행 점포내 홍보대 설치 등을 통한 농업·농촌 가치확산 및 공감농업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김병원 회장은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를 농식품 ICT전략센터 및농식품컨설팅 특화센터로 육성하여 미래농업을 견인할 계획이라며, “범농협 인프라를 이용한 강소농·미래농업경영체를 육성을 통해 농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는 한편 농산업 경쟁력 강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농가소득 5천만 원 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고랭지 배추 육종’ 민관이 함께 ‘새 판’ 짠다
여름철 고랭지 배추의 재배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품종 개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민관이 처음으로 머리를 맞댄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과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은 8월 21~22일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고원농업시험장에서 ‘고랭지 배추 재배 안정성 확보를 위한 육종 전문가 공동연수(워크숍)와 현장 평가회’를 연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민간 종자회사의 배추 육종가와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등 약 50명이 참석한다. 최근 여름철 고온과 가뭄, 집중호우 등 기상 이변이 반복돼 고랭지 배추재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반쪽시들음병, 꿀통 배추(결구 장해) 같은 생리장해와 병해충이 함께 발생하며, 품질은 물론 수확량까지 줄고 있다. 민간 육종가와 현장 연구자들은 단순한 재배 기술 개선을 넘어서는 ‘혁신적인 육종 전략’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현안 공유와 함께 해법을 모색한다. 첫날에는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진희 연구사가 ‘팁번* 증상과 반쪽시들음병 저항성 육종 현황’, 국립식량과학원 이영규 연구관이 ‘병해 방제와 육종 전략’, 원재희 전(前)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이 ‘고랭지 배추의 당면 과제와 미래 방안’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