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종묘(대표 류경오)는 지난 29일 서울산업진흥원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2015 하이서울 브랜드기업 지정서 수여식에서, 5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아시아종묘는, 세계 종자시장에서 글로벌 종자기업으로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위해 인도의 현지법인과 베트남 육종농장을 운영 중에 있고, 최근 터키에 현지 법인화를 추진하는 등 국내외에 R&D 투자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많은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아시아 종묘가 해외수출 주력품종으로 육성하고 있는 품종으로는 양배추 외에도 수박, 토마토, 단호박 종자와 오이, 고추, 멜론, 무, 배추 종자, 그리고 기능성 채소로 보라킹 자색무와, 쌈따기용 진홍쌈 등이 있다.
5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아시아종묘의 최기성 부사장은 “글로벌 종자시장의 경쟁에서 앞서가려면 우수종자를 개발해야 한다.”며 “연구개발이 기업의 나아갈 방향”이라고 강조하고 “국내, 외에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종자를 육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종묘는, 우량종자의 국산화를 위해 경기도 이천의 생명공학육종연구소를 확장하였으며 새만금지역의 김제에, 씨드밸리 조성으로 약 2만평의 연구단지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인데 종자연구개발과 수출을 통해, 대한민국이 종자강국으로 진일보하는데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