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노후회된 ‘저수지’ 이상 없나?

농어촌公,지진 집중호우 대응 저수지시설 안전에 총력 기울여

노후회된 저수지이상 없나?

농어촌,지진집중호우 대응 저수지시설 안전에 총력 기울여

 

한국농어촌공사는 저수지 등 노후 수리시설의 개보수,내진보강 조기 완료,철저한 시설물 안전점검을 통해 재해 예방에 나선다.최근 규모5.4의 포항 지진과 기후변화로 심해진 집중호우 등으로 재해 위험이 커진 가운데 국민의 생명재산과 직결된 농업기반시설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올해 저수지,배수장,취입보 등 농업기반시설602개소의 개보수에5,043억 원을 투입하고 있다.공사 관리 저수지3,394개소 중70%는 준공된 지50년 이상 되어 노후화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적기에 보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과 인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공사는 커지고 있는 지진 위험에 대응해 저수지의 내진보강을 조기에 완료할 예정이다.공사는 내진설계 의무 대상 저수지594개소 중551개소(93%)에 내진설계 시공과 내진보강을 완료했다. 내진 미보강 저수지43개소에 대해서도 내년까지는 내진보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농업기반시설14,000여 개소에 대한 시설상태와 재해위험 점검도 강화하고 있다.올해3분기 안전점검 결과 안전이 미흡한 저수지는99개소였다.이중65개소는 현재 개보수 등을 추진 중이며,나머지 시설은 추가 정밀안전진단 후 개보수 또는 용도 폐지를 계획 중이다.

 

 공사는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관리 저수지 등 농업기반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최근 포항 지진 때 지자체 관할 저수지에 긴급 안전점검 지원 등 올해 총106회 지원한 바 있다.

공사 관계자는 “한국농어촌공사는 지자체와 원활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농업기반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 행사 잇따라 열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와 (사)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기념하고,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맞아 전국 한우농가들이 십시일반 거출한 한우자조금으로 전국 온·오프라인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은 2008년 처음 지정된 기념일로, ‘소(牛)’ 자에 들어 있는 숫자 ‘1’이 세 번 겹치는 11월 1일을 상징적으로 선택해 ‘한우의 맛이 최고·제일·으뜸’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 날은 국민 모두가 함께 한우를 즐기며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를 나누는 한우 명절로 자리매김해왔으며, 매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이라는 취지 아래, 평소 한우를 사랑해 주신 소비자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전국 한우농가의 진심을 담아 기획되었다. 28일 서울 종로구 교원 챌린지홀에서 열린 기념행사에는 민경천 한우자조금 위원장을 비롯해 한우 명예홍보대사 개그맨 윤형빈, 트로트가수 윤서령이 참석해 전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소프라이즈 2025 대한민국 한우세일'은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우유자조금, 국산 우유의 신선한 가치 확인...‘밀크&치즈 페스티벌’ 성료
국산 우유의 신선함과 품질 경쟁력을 시민이 직접 체험한 ‘2025 밀크&치즈 페스티벌’이 시민들의 높은 만족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안병우)는 10월 25일(토)부터 26일(일)까지 경기 안양시 평촌중앙공원에서 행사를 개최했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만족 속에 진행되었다. 페스티벌 첫날은 화창한 가을 날씨로 축제의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었고, 둘째 날 오전 비가 내렸음에도 시민들의 발걸음은 이어졌다. 뜨거운 참여 열기에 비까지 그치며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올해 행사는 ‘우유는 신선식품입니다’를 핵심 메시지로 다채로운 체험 부스를 마련해 국산 우유가 목장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전 과정에서 48시간 이내에 유통되는 신선식품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종 교육‧요리‧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산 우유는 곧 신선식품이라는 인식 확산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다. 현장에서는 국산 우유와 치즈를 직접 맛보고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여러 체험 콘텐츠가 운영됐다. 국산 치즈 요리·시식 프로그램을 통해 맛의 즐거움을 전했고, 우유의 품질관리 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