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생활

2015년 친환경농산물 유통경로 조사 결과 발표

친환경농산물 소비, 학교급식과 직거래가 대세

(산지중간유통업체(32.8%), 지역농협(27.4%), 도매시장(15.1%) 등 출하

(소비지) 학교급식(31.5%), 직거래(26.5%), 대형유통업체(18.8%), 생협(16.4%) 순으로 소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이후 소비되기까지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2015년도 친환경농산물 유통경로 조사를 발표하였다.

 

산지에서는 중간유통업체(32.8%), 지역농협(27.4%), 도매시장(15.1%) 통해 주로 출하되고 있었으며, 소비 단계에서는 학교급식이 31.5%로 친환경농산물 최대 유통경로로 나타났고, 장터온라인로컬푸드 직매장 등 직거래의 비중도 26.5%로 높게 조사되었다.

 

소규모 다품목(155개 품목) 체제의 친환경농산물의 특성상, 산지에서는 여전히 중간유통업체를 활용(32.8%)한 다단계의 경로를 통해 친환경농산물이 유통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역농협(27.4%)의 경우에도 농가가 출하한 물량의 약 50% 도매시장과 중간유통업체에 판매하는 등 유통단계가 복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해 생협전문판매점 등 소매업체와 직접 계약재배(9.4%)하거나, 소비자들과의 직접 거래하는 비중(26.5%)이 계속 확대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비지에서는 학교급식이 친환경농산물의 최대 유통경로(31.5%)조사되었는데, 이는 식품안전에 대한 수요와 학교급식 예산의 확대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소비의 대다수를 차지하였던 생협(16.4%)전문판매점(4.7%) 중심의 고정층 소비에서 마트슈퍼 등의 대형유통업계(18.8%)와 직거래(26.5%)의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농식품부 남태헌 창조농식품정책관은 친환경농산물은 본격화되는 시장개방에 대응한 고품질안전 프리미엄 상품으로 차별화된 유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친환경농산물 소비시장 변화에 대응한 산지유통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생산자조직 중심의 광역 친환경농산물 전문유통조직을 설립해 나가고, 온라인(홈쇼핑)직거래로컬푸드 등의 친환경농산물 신규시장 개척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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