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생활

aT, 베트남 하늘길 개척... 동남아 K-푸드 수출 확대 박차

- 베트남항공과 MOU 체결로 기내식 시장 개척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는 지난 24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국영항공사인 ‘베트남항공’과 K-푸드의 동남아시아 시장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 탑승객 대상 K-푸드 기내식 서비스 제공 ▲ 승객용 모니터 K-푸드 홍보영상 송출 ▲ 베트남항공 공항 라운지 K-푸드 홍보 ▲ 양 기관의 사업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aT가 K-푸드 수출 확대를 위해 해외 국적항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베트남 국영항공사인 베트남항공은 동남아시아에서 네 번째로 큰 규모의 대형 항공사로 연간 약 2600만 명의 승객이 이용한다. 최근 베트남은 빠른 경제성장과 관광수요 증가로 중산층 이상 항공 이용객이 크게 늘었으며, 항공사도 이에 맞춰 기종 현대화와 고급화 전략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앞서, 지난 5월에는 지난해 검역 해소로 올해 베트남에 처음 수출된 국내산 참외 2만 개가 베트남항공 국내선 비즈니스석 이용객에게 제공돼 큰 호응을 얻었다.


적극적인 홍보와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이 맞물려 베트남의 참외 수출은 5월 말 기준 52톤을 기록하며,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6월에는 베트남 인기 수출 품목인 쌀 음료, 두유, 인삼차 등이 베트남‧한국 국제선 기내식으로 제공됐다. 하루 평균 8회 운행하는 해당 노선 이용객에게 홍보해 음료류 수출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에는 베트남항공의 장거리 국제노선으로 홍보 범위를 확대해, 승객용 모니터에 K-푸드 홍보영상을 송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제선 탑승객에게 K-푸드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글로벌 인지도 제고에도 힘쓸 방침이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베트남항공과 체결한 이번 협약은 아세안 최대 수출시장인 베트남에서 K-푸드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내식 제공과 콘텐츠 홍보 등 다양한 방식으로 K-푸드를 세계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며 글로벌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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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저탄소 농업에 박차!... '감탄' 벼 품종개발 화제
8월 18일은 쌀 산업의 가치 인식을 확산하고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지정된 '쌀의 날'이다. 쌀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주식(主食)으로 자리해 온 중요한 곡물이다. 과거에는 생존과 직결된 식량이자 농경사회와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는 핵심 작물이었고, 현대에는 농촌 경제의 중심이자 식품산업과 국가 식량안보를 견인하는 중요한 자원으로서 가치를 지닌다. 최근 이상기후와 병해충의 증가, 온실가스 배출 문제 등으로 벼 재배 여건이 악화하면서, 쌀 생산을 둘러싼 농업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메탄 발생을 줄이면서도 품질과 생산성은 갖춘 저탄소 벼 품종 ‘감탄’을 개발해 기후 위기 대응 및 농업 탄소 감축에 노력하고 있다. ‘감탄’은 유전자 조작 등 인위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 자연적으로 벼에서 발생한 ‘지에스쓰리(gs3)’ 유전자를 전통 육종 방법으로 도입해 개발한 품종이다. 벼는 생장하면서 뿌리에서 메탄을 발생시키는 고세균 먹이 물질(메타노젠)을 배출하는데, 지에스쓰리 유전자는 이 물질이 적게 분비되도록 작동해 메탄 발생을 줄이고 대신 벼알을 굵게 하는 역할을 한다. - 2030년까지 농수축산업 온실가스 27.1%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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