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최세균)은 세계 식품시장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할랄(Halal)식품 시장에 대한 조사, 분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4월 8일 KREI 내에 할랄식품시장 조사·연구 TF’를 발족했다. 현재 15억 명에 달하는 이슬람문화권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할랄식품 시장규모는 2018년에는 1조 6천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각국의 정부와 식품기업들은 할랄식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식품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할랄식품의 잠재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국내 농식품의 할랄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이계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식품유통연구부장이 T/F 단장을 맡고, 황윤재, 김경필, 박기환 연구위원 등 연구원의 식품, 수출분야 전문가 10명이 참여한다. T/F는 앞으로 세계 할랄식품 시장의 동향과 전망, 이슬람 국가들의 할랄식품 관련 인증제도 및 수입절차, 현재 수출국들의 할랄식품 지원정책 실태 등을 파악하여 국산 할랄식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규명할 예정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T/F 연구성과를 토대로 올해 안에 농림축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는 7일 농협중앙회에서 이상욱 농업경제대표이사와 농·축협 협의회 대표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농공영 실천을 위한 농업경제 상생발전 협의회’ 발대식을 개최한다. ‘농업경제 상생발전협의회’는 6개 품목분과별 대표조합장과 상무, 부서장 등으로 구성되며, 농·축협과 중앙회의 사업경합 문제를 해소하고 공동투자 과제를 발굴하는 등 상호 동반성장을 이루기 위해 발족되었다. 이번 발대식에서 위원과 임직원들은 협동조합원칙에 입각한 경제사업활성화 추진으로 농업인과 소비자의 실익향상에 기여하고 농·축협과 중앙회의 동반성장을 이룩할 것을 결의할 예정이다. 또한 농·축협과 중앙회를 잇는 버팀목으로서 상생발전협의회의 첫 출발을 알리는 상생 발전 점등식을 거행하여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의 불을 밝힐 계획이다. 특히 발대식 행사에 이어 예정된 상생발전협의회 1차 회의에서는 상생협력 강화를 통한 농·축협 중심의 경제사업 활성화 추진, 농산물 유통구조상 역할분담을 통한 유통계열화 촉진, 경제사업 이관 후 사업경합 방지 및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주제로 6개 품목분과별로 심도 깊은 토론이 진행된다.농협중앙회 이상욱 농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주이석)는봄철 국내묘목 수요 증가에 따라 수입량이 증가할 것에 대비하여 해외 악성병해충의 유입을 예방하기 위해 4월 1일부터 30일까지 1개월에 걸쳐 수입 묘목류에 대한 특별검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특별검역 기간에는 화물, 휴대, 우편 및 특급탁송으로 수입되는 묘목류를 대상으로 병해충 부착 여부 정밀 검색과 흙 등 금지품 부착 여부, 금지 과수 묘목류 허위신고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는 등 검역을 한층 강화한다.아울러, 과수 인공수분용 꽃가루를 통하여 해외의 악성병해충이 유입될 우려도 있어 소무역상 등이 휴대 반입하는 꽃가루에 대한 검색도 한층 강화한다.이번 특별점검은 지역본부별로 특별단속반(총 6개반)을 편성하여 전국의 종묘상 및 주요과수단지를 대상으로 수종 허위신고, 흙 부착 묘목 속박이 수입 등 불법으로 수입된 묘목류와 검역을 받지 않고 수입된 과수 인공수분용 꽃가루가 불법으로 유통되는지 여부 등을 중점 단속할 계획이다.검역본부 관계자는 해외로 출국하는 여행객에게 묘목류를 가지고 입국하는 경우 반드시 신고하여 검역을 받아주도록 당부하였다.최웅철kenews.co.kr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장원석)은 우수한 공공RD 연구개발성과를 이전받은 기술이전업체의 일본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을 위해 4월 1일 일본 도쿄에 FACT 농업기술 전시관을 개관했다. 이번 개관식에는 재외공관 관계자를 비롯하여 미츠이식품, 이토츠식품 등 일본내 대형 유통기업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해 전시관 개관을 축하했다.이번에 개관된 전시관은 일본내 한국식품 전문유통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연중 우수 기술이전제품에 대한 거래알선 및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재단은 협력 네트워크와 함께 일본 진출이 유망한 제품군을 조사하여 최근 일본내 급성장하고 있는 새싹보리 분말 등 기능성 제품과 한국산 김치의 새로운 모델이 될 김치소스 등 10가지 품목이 전시될 예정이며, 전시된 품목들은 현지 유통기업 관계자 및 벤더들을 중심으로 제품 소개 및 샘플링 등을 진행하여 거래 중심의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재단은 지난 2012년 일본 후쿠오카에도 전시관을 개관하여 운영 하고 있으며, 기능성 컬러쌀을 비롯하여 보리제면기 등의 제품들이 현지 거래처를 통해 수출될 예정이다. 도쿄 전시관은 이러한 성과를 더욱 확산시키기 위한 2번째 일본 상설 전시관으로 도쿄의 소비자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