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한우자조금’ 농가수입 증대에 12배 효과(?)

한우자조금, 경상대와 코리아리서치 통해 ‘2017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결과 발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25, 경상대학교와 코리아리서치에 위탁한 ‘2017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연구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과분석 연구는 2017년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소비자 및 한우농가의 인식조사, 사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한우자조금 사업 추진방향을 수립하고자 수행됐다.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한 대내적 성과분석 결과 한우자조금 사업 필요성 점수는 91.6점으로 전년(83.4)보다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 사업이 필요한 이유로는 한우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53.0%)’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수급안정과 가격 안정·한우산업 발전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었다. 

한우자조금 예산의 효율적 배분 정도에 대한 평가는 67.2점으로 전년보다 8.6점 상승했는데, 한우농가는 한우자조금 사업이 한우 홍보와 소비촉진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외적 성과분석에서는 방송협찬프로그램(PPL)이 다른 홍보 매체 대비 한우 홍보에 대한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V 광고는 한우의 이해도 향상에, 온라인광고는 우수성 홍보에, 공익이벤트·체험사업은 호감도 향상에 상대적으로 더 크게 도움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매체별 세부 효과에서는 한우의 이해도, 우수성, 친근감, 호감도, 신뢰도 향상을 위해 TV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한우의 친근감과 호감도 향상을 위해서는 PPL, 한우 신뢰도 향상을 위해 홍보기사와 공익이벤트·체험 사업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경제적 성과분석에 따르면2017년 한우자조금 1원당 단기적(1개월)으로 12.0,장기적(4개월 누적)으로 62.6원의 한우농가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우자조금이 10억 원 증가할 때, 가구당 한우고기 구매액은 연간 기준으로 5,952원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 민경천 위원장은 금번 성과분석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 추진방향을 수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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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비 "왕성한 농작물 생육기... 균형잡힌 웃거름 필수!"
봄철 파종과 정식이 본격화되면서 밑거름과 웃거름 시비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밑거름은 작물 파종이나 정식 전에 토양에 비료를 미리 공급해 뿌리 활착과 초기 생육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생육 단계에 따라 추가로 주는 웃거름은 생육 촉진과 품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전문가들은 시기별로 적절한 시비를 통해 작물의 생산성과 수확 품질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웃거름은 밑거름 살포 후 일정 기간이 지난 뒤, 작물의 종류와 생육상태에 따라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웃거름을 알맞은 시기에 적정량 시비해 양분 흡수를 원활하게 해야 비절현상에 의한 생육 불량과 품질 저하, 수확량 감소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웃거름은 밑거름과 달리, 작물이 현재 필요로 하는 양분 공급과 고품질 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비효 관리까지 함께 고려해야 한다. 조비가 선보이는 웃거름 알부자NK, 스피드NK, 스피드추비는 일반적인 추비 성분인 질소(N), 칼리(K)에 인산(P)를 추가하고, 고토와 붕소 성분까지 알맞은 비율로 함유해 작물의 잎과 줄기 생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알부자NK는 치요다 성분이 함유돼 빠른 흡수를 돕고, 스피드NK와 스피드추비는 질산태질소 성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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