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장마철 및 하절기 집중호우에 대비, 22일부터 7월 3일까지 2주간 구제역․AI 가축 매몰지에 대한 정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78명이 10개 정부합동점검반(3인 1조)을 편성, 매몰지 안전점검 및 지자체의매몰지 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
이번 정부합동점검반의 점검은 지난 2월과 4월 두차례 실시된 농식품부 점검 시 제외되었던 매몰지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매몰지로의 빗물 유입 차단, 침출수 관리, 매몰지 성토 및 함몰 시 후속조치 등 매몰지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전국 760개 매몰지 중 정부합동점검반이 347개소를 점검하고, 나머지 413개소 매몰지는 지자체에서 자체점검을 실시하여 미비한 사항에 대해서는 장마가 시작되기 전 시정조치가 완료될 수 있도록 조치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정부합동점검 시 ‘매몰지 관리 실명제’ 및 ‘매몰지 특별관리단’ 운영 등 지자체의 상시적인 매몰지 관리실태를 점검하여 매몰지 관리주체인 지자체의 책임의식을 고취한다. 또한, 현장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청취하고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매몰지가 관리되도록 관련 제도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