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사장 김재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27일 KINTEX에서 단일국 대상 최대 무역․투자교류 복합 행사인 ‘한-중 FTA 비즈니스 플라자’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중국기업 360개사와 국내기업 1,500개사가 몰려 양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FTA 활용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약 3,548건의 비즈니스 상담(32억 달러 규모)이 성사됐다.
개회사를 맡은 김재수 aT 사장은 “이번 상담회를 통해 우리 식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돌파구 마련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고, 김성수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FTA 수혜 분야별로 경쟁력이 있는 기업들과의 상담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의 창출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비즈니스 상담관은 단일국 대상 수출상담회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됐다. 양 기관은 한-중 FTA로 수출 확대가 기대되거나 지원이 필요한 6대 분야를 선정, △소비재관 △농식품관 △소재부품관 △의료·프랜차이즈관 △환경·에너지관 △IT산업관 등 분야별 일대일 상담관을 운영했다. 중국 최대 네트워크 및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Huawei), 중국 홈쇼핑 업계 2위 해피고(Happigo), 중국 1위 국영 의약품사 시노팜(Sinopharm), 중국 최대 온라인 식품 쇼핑몰 이하오덴(一号店) 등 산업별 선두기업들이 대거 참가했다.
중국 민영 1위 기업이자 포브스 선정 아시아 50대 기업인 쑤닝그룹은 마트·쇼핑몰·온라인쇼핑 부문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아직 중국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한국 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특별관을 구성해 참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오민주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