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낙농정책연구소, 2017년 우유소비조사 결과 발표

낙농육우협회 "K-MILK 인지자의 48.7%, 인증마크 부착 유제품 선택"

낙농정책연구소, 2017년 우유소비조사 결과 발표  

낙농육우협회 "K-MILK 인지자의 48.7%, 인증마크 부착 유제품 선택"

 

2017년 한 해 동안 소비자의 우유유제품 소비 및 구매실태,K-MILK 인증마크의 인지도 등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와, 소비 홍보방안마련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소장 조석진)2017년도 우유소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우선, 우유소비행태에 대한 조사결과, 전년도와 유사하게 자녀가 있는 가구일수록,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우유소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62.7%1주일에 3일 이상 우유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는, 주로 아침식사 전이나 저녁식사 이후부터 취침 전 시간대에 마시며, 50대 이상 연령층은 타 연령층에 비해 아침 식사 전에 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높았다. 우유음용자 대부분은 흰 우유를 그대로 마시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20~30대는 타 연령층에 비해 커피 또는 홍차 등과 혼합하여 마시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보다 우유소비량이 늘었으며, 남성에 비해 여성의 총 소비량의 증가비율이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대가 우유를 보다 많이 마시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우유는 빵, 시리얼 등과 함께 마시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그 외에 허기를 채우기 위해, 또는 식사대용으로 우유를 마시며, 여성은 남성에 비해 미용이나 건강을 위해 우유를 마시는 비율(여성25.1%, 남성18.6%)이 높았다.

우유의 구매행태에 있어서는, 우유구매 시 제조사 및 브랜드를 가장 먼저 고려하며,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우유의 기능성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MILK 인증마크의 인식에 대한 조사결과, 연령대가 높을수록 원산지 확인비율이 높았으며, K-MILK 인지자의 48.7%는 주로 인증마크가 부착된 유제품을 선택하며, 인증마크가 우유구매 시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전년도 대비 K-MILK인증마크 인지율은 3.4%p 감소한 38.2%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10~30대의 인증마크 인지 비율이 전년 대비 하락하였으며, 40대는 다소 높아졌다. 

치즈구매형태에 대한 조사결과, 1주일에 1회 이상 치즈를 구입 한다는 응답자의 비율이 32.0%, 전년 대비 4.2%p 증가했으며, 고소득인 경우와 자녀가 있는 경우 치즈구매비율이 높았으며, 주로 국내산 자연치즈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즐겨 마시는 음료는 흰 우유, 커피, 생수, 마시는 요구르트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소비량증가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우유 94.1%, 요쿠르트 68.4%, 치즈 30.1%, 우유와 요구르트의 소비를 늘리겠다는 비율은 전년도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치즈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농협 ‘사랑의 집고치기 농가희망 봉사활동’ 발대식 개최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 임직원으로 구성된 ‘사랑의 집고치기 농가희망봉사단’은 8일 경기 평택시 포승읍 신영리마을에서 ‘사랑의 집고치기 농가희망 봉사활동’ 발대식을 개최하고, 관내 농가 8가구를 대상으로 집고치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이병진 국회의원, 정장선 평택시장, 강정구 평택시의회 의장 등 180여 명이 참석하여 봉사단원들을 격려하고, 마을회관 기증품 전달 및 담장 페인트칠과 도배 등 노후 농가 시설 개선 활동을 펼쳤다. 농협중앙회 ‘사랑의 집고치기 농가희망봉사단’은 2005년 건축, 전기, 기계 등 전문기술을 보유한 농협 직원들의 자발적 재능기부로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총 185회의 봉사활동을 통해 고령농업인과 장애인, 다문화·소년소녀 가정 등 취약계층 1,031가구에 쾌적한 보금자리를 만드는데 노력해왔다. 강호동 회장은 “사랑의 집고치기 농가희망 봉사활동을 통해 희망찬 농촌을 만들기 위한 주거환경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농업인과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포승읍 신영2리 이중헌 마을이장은 “춥고 오래된 집에서 불편하게 지내시는 주민들을 볼 때마다 안타까웠는데 이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