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정보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서 발표...고구마 가열해도 영양소 소실 거의 없어

한국식품연구원 황진봉 박사팀, 밤ㆍ호박고구마 영양소 분석 결과

밤고구마호박고구마 찌거나 구워 먹어도 영양소 보전

예외로 나이아신(비타민 B3)은 고구마 가열 시 함량 크게 감소

호박고구마는 미네랄, 밤고구마는 식이섬유 풍부


우리 국민이 즐기는 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는 어떤 영양상의 차이가 있을까? 칼슘칼륨철분마그네슘요오드 등 미네랄은 호박고구마, 식이섬유는 밤고구마에 더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구마는 품종에 상관없이 가열 조리해도 비타민미네랄 등 영양성분의 감소가 거의 없는 것도 함께 확인됐다.


2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한국식품연구원 식품분석센터 황진봉 박사팀이 호박고구마밤고구마 생 것삶은 것찐 것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수분단백질지방 함량은 밤고구마보다 호박고구마가, 탄수화물 함량은 호박고구마보다 밤고구마가 약간 높았다. 칼슘칼륨철분마그네슘요오드셀레늄 등 미네랄은 밤고구마보다 호박고구마에 더 많이 들어 있었다. 변비비만대장암 예방을 돕는 식이섬유는 호박고구마(100g5.5g)보다 밤고구마(100g6.9g)에 더 많이 함유돼 있었다.


고구마를 찌거나 구우면 단백질미네랄비타민 함량이 약간 줄었으나 눈에 띄는 감소는 없었다. 식이섬유 함량은 오히려 생것보다 찐 것구운 것이 더 높았다. 예외적으로 비타민 B군의 일종인 나이아신(비타민 B3)는 찌거나 굽는 등 가열과정에서 많이 소실됐다.


나이아신은 지방분해 조효소로 고지혈증 개선과 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다. 신경안정 작용이 있어 우울증 치료에도 이용된다. 참치연어닭고기소고기버섯땅콩에 들어있으며 부족하면 구취설사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 모두 찌거나 구운 후에도 칼륨마그네슘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다량 함유해 기능성 식품소재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마케팅플라자

더보기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돈협회 이기홍 회장 “생산성 혁신과 규제 완화로 한돈산업 돌파구 열 것”
대한한돈협회 이기홍 회장이 1월 7일 제2축산회관에서 취임 후 첫 축산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6년 한돈산업의 청사진을 발표했다. 이기홍 회장은 돼지거래가격 보고제 대응, 정부의 소모성 질병 개선 대책에 순치돈사 지원 반영 요청, 축사시설현대화 예산 확대, 가축분뇨법 개정안 발의 등 현장 중심의 굵직한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질병·환경·시장 등 한돈산업이 직면한 3대 난제를 정면 돌파하기 위해 생산성 향상과 합리적 규제 개선에 협회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 환경 문제 해결: 규제의 현실화와 과학적 접근 병행 이날 첫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이기홍 회장은 한돈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최대 현안으로 ’환경 규제와 악취 민원‘을 지목했다. 이 회장은 “단순한 규제 강화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축산 현장의 고충을 깊이 이해하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민·관이 함께 모색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역설했다. 현장 중심 행보의 대표적 성과로는 ’김해시 한림면 악취관리지역 지정 저지‘ 사례를 꼽았다. 당초 김해시는 74개 농가와 공동자원화시설을 일괄 지정하려 했으나, 이 회장은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배출 기준을 준수하는 농가까지 포함하는 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