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종자업 등록업체(2016년 기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

“2016년 기준 종자업 실태조사”

“2016년 기준 종자업 실태조사

종자업 등록업체(2016년 기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

 

국립종자원(원장 오병석)은 종자산업 육성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 종자업실태조사8. 89. 4일에 걸쳐 실시한다.


종자업실태조사는 ’16년 국가통계로 첫 승인받아 1차년도 본 조사하여 그 결과를 공표한 바 있다. 1차년도 조사는 국가통계로 승인받아 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종자산업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었으며, 조사항목()에 대한 기본 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주요 조사항목은 종자업체 조직규모, 판매규모 및 품목별(채소·과수·화훼·버섯·식량·산림·특용/사료/기타) 시장규모, 연구·인력풀의 역량 등으로 산업의 구조적 측면에 대하여 조사했다.


특히, 올해 조사에서는 최근 종자업계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R&D(연구개발) 등 관련 항목을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종자회사는 소비자 요구에 맞는 신품종 개발을 위하여 굳건한 R&D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국내 연구인력 및 품종별 생산 현황 등 관련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종자업실태조사에는 전문 기기를 갖춘 연구소 및 인력 현황, 주요 품종의 생산현황 등 업계 요구사항에 대한 주요 항목이 반영되어 있어 향후 조사결과에 따라 업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투자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국립종자원 관계자는 종자업실태조사’ 2차년도 본 조사의 객관적인 자료 확보를 위하여 종자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종자업실태조사는 관계기관 및 업계뿐만 아니라 국민과의 소통을 통하여 조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과 업계에서 요청하는 항목에 대하여 적극 반영하여 조사표를 지속적으로 추가보완할 예정이며, 종자산업 실태조사와 발전에 필요한 열린 조사항목을 마련하여 종자산업 현장과 정책이 밀착 연계되는 통계로 만들어 가고자 하오니 종자업실태조사관련 정보 및 조사항목에 대한 문의가 있을 경우, 국립종자원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