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가락시장의 변화와 혁신의 ‘비전미팅’

- 올 한해 소통과 협업을 키워드로 가락시장 경쟁력 확보방안 모색
- 공사 CEO와 도매시장법인 대표 등이 함께 한 첫 가락시장 주요 산지 현장 소통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가락시장 활성화를 위해 올 한해도 다양한 유통 주체와 함께 적극적인 소통 행보를 이어나갔다.

 

공사는 지난해부터 ‘도매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미팅’을 추진 중이다. 가락시장이 전국 도매시장 1위라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도매시장법인 대상 비전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현상에 대한 냉철한 원인분석 및 열린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가락시장 경쟁력 향상 방안을 함께 고민했다면, 올해는 지난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선정된 심층과제를 논의했으며, 지난 13일 수산부류를 마지막으로 올해 법인별 심층 비전미팅을 마무리했다.

 

심층 비전미팅은 각 법인별 중점 과제와 가락시장 공통 과제도 선정하여 진행 사항에 대해 법인과 공사가 함께 고민하고, 효율적 해결방안 도출을 위한 상호 의견 제안 등 공감을 통한 유익한 소통의 자리다.

또한 올해는 공사의 ‘가락시장 유통혁신 및 활성화 계획’ 등을 법인에 설명하는 시간을 새롭게 갖고, 도매시장의 미래 비전 내용을 담은 ‘공사 CEO 미니 특강’ 내용도 공유했다.

 

이번 심층 비전미팅 결과 법인별 전략 품목 성장, 예약형 정가수의 거래 향상, 물류개선 효과 확대 등 작지만 의미 있는 성공(small success) 사례가 일부 가시화되고 있다.

 

- 동화청과는 경쟁력 있는 산지 계발을 통한 과일부류 활성화 추진

- 농협(공)은 전략품목 선정 및 성장, 중도매인과 목표 공유 및 실행

- 서울청과는 박스엽채류 전담팀 신규 구성을 통한 엽채류 성장

- 중앙청과는 과일부류 품질 고급화, 채소부류 중점관리품목 선정 및 활성화 추진

- 대아청과는 배추 하차거래 정착, 예약형 정가수의 거래 실적 향상

 

수산부류는 전년도 비전미팅 결과 선정된 공통 주제인 ‘선어‧패류 거래 정상화’ 과제로 심층 비전미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선어‧패류 반입물량 관리체계를 구축하였고, 강동수산 경매장 내 무허가상인 정비로 경매장 공간(400평)을 원상회복시켰으며, 수협(공)도 무허가상인 정비를 추진 중이다. 또한 서울건해는 전년대비 물량이 6.7%(12월12일 기준)가량 증가하는 등 수산시장에 새로운 변화들이 감지되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에는 공사 문영표 사장과 법인 대표 등이 가락시장 주요 산지 간담회를 통해 출하자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공사 CEO와 법인 대표 등이 함께 한 산지출장 첫 사례로 제철 산지 재배 현장, 우수 APC(농산물 산지유통센터)시설 등을 방문했으며, 이와 함께 도매시장 정책 현안 안내 및 소비지 유통 트렌드를 산지에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매시장 비전미팅’ 및 ‘CEO 산지 간담회’에서 도출된 의견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검토하여 가락시장 활성화 및 도매시장 변화를 선도하는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공사는 법인별 성공사례가 정착하고 우수 사례가 전파될 수 있도록 ‘비전미팅’ 및 ‘산지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소통과 협업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문영표 공사 사장은 “공사의 역할, 도매법인의 역할, 중도매인의 역할 등 유통 주체가 각자의 역할을 꼼꼼하게 챙겨 출하자와 구매자 모두 만족하는 ‘유통환경 변화를 리드하는 경쟁력 있는 도매시장’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하고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