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복지

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눈길

- 인신위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언론윤리를 기본으로 실효성 높은 교육콘텐츠로 진행"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민병호, 이하 인신위)는 인신위 자율규제 활동에 참여하는 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간 교육프로그램인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2022를 진행한다.

인신위는 2012년 출범이후 한국언론진흥재단을 중심으로 언론계 유관기관과의 공동교육 및 인터넷신문윤리강령과 심의규정을 소개하는 자체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개인미디어의 범람 및 취재윤리의 의식부족에 따른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감안하여 언론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윤리교육과 실제 취재현장에서 유용한 직무교육을 다양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인신위가 발표한 2022년 연간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를 분야별로 보면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 ▲생명존중 희망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이다.

또, ▲언론분쟁 예방교육 ▲저작권 보호교육 ▲찾아가는 저널리즘 ▲공정선거보도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신위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서약사와 함께 자율적인 심의 실효성 제고와 건강한 인터넷신문 언론윤리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분야별 교육 내용과 횟수는 다음과 같다.

 


◇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은 인신위에 신규 서약사로 참여하는 매체들을 우선하여 진행한다. 인터넷 기사와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자율심의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윤리강령과 심의 규정의 실제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연간 4회 진행할 예정이다.

◇ 생명존중희망교육

<생명존중 희망교육>은 보도시 생명윤리적으로 주의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자살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생명존중희망재단’과 공동으로 연간 총 4회 진행한다.

◇ 신입기자 기본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은 입사 1년 미만의 신입기자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소양 및 인터넷 저널리즘 신문에 특화된 내용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2-3일간의 일정으로 연간 총 3회 진행될 예정이다.

◇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

'구글뉴스이니셔티브(GNI)'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은 구글이 언론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보도를 위한 각종 무료 도구(Tool)를 소개하고, 이를 실제로 기사 작성에 활용해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올해 총 5회 진행할 계획이다.

◇ 언론분쟁 예방교육

<언론분쟁 예방교육>은 ‘언론중재위원회’와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언론분쟁에 대응하는 법적·윤리적 내용을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연간 총 3회 진행 예정이다.

 


◇ 저작권 보호교육

<저작권 보호교육>은 ‘한국저작권보호원’과 공동으로 기사 작성시 필수적인 저작권과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언론과 관련된 저작권 사례’,‘자료 인용 및 초상권’등 실제 저작권과 관련 주의해야 할 사항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총 3회 진행한다.

◇ 찾아가는 저널리즘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은 인터넷 기자들이 취재 및 기사작성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와 방법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연간 4회 열릴 예정이다.

◇ 공정선거보도교육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공정선거보도 교육>은 선거보도시 주의해야할 기본적인 지식과 언론인이 알아야할 기본적인 공직선거법 등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연간 총 1회 진행한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