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이언스

제주농업기술원, 국내육성 보리품종 생산·가공기반 확충

- 기능성 색깔보리 가공제품 생산으로 부가가치 증대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문선희)는 용도별 국내육성 보리품종 생산단지를 조성하고, 기능성 색깔보리 특산화와 품질 고급화를 통해 보리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간다.


맥주보리는 비교적 낮은 소득으로 도내 재배면적이 4년 사이 34% 감소했으며, 감소한 만큼 월동채소 재배면적이 늘어나며 수급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기능성 색깔보리는 일반 보리보다 안토시아닌과 프로안토시아니딘,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항산화 효과가 있어 이를 활용해 다양한 가공제품을 생산·판매하면 색깔보리 원곡으로 판매했을 때에 비해 4.3배, 맥주보리 원곡 대비 20배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올해 국비 1억 원을 확보해 용도별 국내육성 보리품종 생산·가공 연계 보급 활성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재배단지 10ha를 조성해 색깔보리를 생산하고, 가공을 위한 도정기와 분쇄기 등의 가공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기반조성이 완료된 후에는 색 변화가 적은 보릿가루와 색깔보리 가공제품을 개발해 체험 등 농촌융복합산업과 연계하고 활성화해 나가며 재배면적도 확대할 계획이다.


기능성 보리 재배 확대를 통해 농가소득 향상과 월동채소 수급 조절은 물론 뛰어난 경관 효과로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성민 특화작목육성팀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기능성 색깔보리 가공제품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며 “사업 정착에 역량을 집중시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마케팅플라자

더보기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참프레, '설 선물' 7종 선보여
동물복지 선도하는 참프레가 2026년 설 선물세트 7종을 선보였다. 참프레 선물세트는 건강함과 감사한 마음을 담아 명절마다 다시 찾게 되는 선물세트로 자리 잡았다. 이번 선물세트 구성도 동물복지 제품과 다양한 신제품 구성으로 전체적인 퀄리티를 높여 프리미엄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냉장세트는 건강세트(냉장1호), 복福세트(냉장2호), 풍성세트(냉장3호) 제품으로 구성되었으며, 건강세트(냉장1호), 복福세트(냉장2호)는 무화과오리훈제슬라이스, 싸먹는 오리슬라이스 등 오리제품과 동물복지 닭가슴살 제품으로 구성되어 닭고기와 오리고기를 조화롭게 구성하였다. 풍성세트(냉장3호) 는 무화과오리훈제슬라이스, 그릴드 닭가슴살, 직화오리스테이크 등을 중심으로 닭곰탕, 닭개장 등 국탕류 제품을 구성하여 프리미엄 제품군을 완성하였다. 냉동세트는 정(情)세트(냉동1호), 전통삼계탕 세트로 구성되었으며, 정(情)세트(냉동1호) 순살킥 3종과 동물복지치킨너겟, 춘천식닭갈비소금구이 등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하여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삼계탕 세트는 전통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삼계탕 제품으로 명절선물세트로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는 구성이다. 그 밖에도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콩' 단백질 제조기술 개발 눈길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이 세계적 의제로 떠오르면서 식물성 단백 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식물성 단백 식품의 핵심 원료인 분리대두단백과 소재인 식물조직단백을 전량 수입에 의존해 국산화 기반이 미흡한 실정이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국산 콩 소비를 늘리기 위해 ‘대원콩’을 활용한 식물조직단백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보통 식물조직단백은 수입 분리대두단백이나 탈지 대두에 글루텐 등 부재료를 섞어 제조한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국산 탈지 대두와 쌀가루를 사용하며 글루텐을 넣지 않고도 고수분 식물조직단백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농촌진흥청 발효가공식품과 연구진은 탈지 대두를 주재료로 배합 비율과 압출성형 공정 조건을 최적화해 식감과 섬유조직이 우수한 ‘글루텐-프리 식물조직단백’ 제조 방법을 개발해 2025년 12월 특허출원했다. 아울러 협업연구농장과 대량 생산 시스템에서 진행한 실증 평가에서 경도, 씹힘성, 탄력성 등 조직감과 조직화지수가 우수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텐더, 양념 볶음(닭갈비 맛), 건조포 등 시제품 3종도 개발했다. 서울·수도권 소비자 46명, 전북권 소비자 1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호도 평가에서 텐더와 건조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