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산림 ESG

‘산 속의 고기’ 표고버섯, 노년층이 소비 주도

표고버섯 소비패턴 분석... 생산시기 상관없이 연중 소비경향 뚜렷

산 속의 고기표고버섯, 노년층이 소비 주도

표고버섯 소비패턴 분석... 생산시기 상관없이 연중 소비경향 뚜렷

 

저렴한 가격에 특유의 향과 감칠맛으로 사랑받는 먹거리에서 최근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식품으로 송이보다 귀한 임산물로 떠오른 표고버섯은 2009년부터 여섯 번이나 대통령 명절 선물로 선정될 만큼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주요 임산물인 표고버섯은 전체 단기임산물 생산액(6,950억 원)26.8%(1,860억 원)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기임산물 중 떫은 감(2,286억 원, 32.9%) 다음으로 생산액이 높은 품목이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이 표고버섯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한 결과 나이가 많을수록 구입액이 높았으며, 생산시기와 관계없이 연중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고버섯 구입 연령별 구입액을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은 평균 22천원, 50대는 15천원, 40대는 12천원 그리고 30대 이하는 7천원으로 나타나 연령이 낮을수록 구입액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난해에는 70대 이상은 연평균 33천원, 60대는 28천원, 50대는 2만원, 40대는 13천원 그리고 30대 이하는 8천원으로 나타났다.

 

표고버섯의 구입 시기는 생표고의 주 생산시기인 가을철(9) 비중이 8.2%로 가장 높았으나 2010(15.1%)보다는 감소하였다.

이에 반해, 표고버섯 소비의 비수기인 7월의 구입 비중은 7.9%2010(5.9%)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표고버섯의 연중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낮은 연령층의 소비가 확대될 수 있도록 효능분석을 비롯하여 새로운 요리법 및 다양한 가공식품의 개발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표고버섯 소비패턴 분석은 표고버섯의 소비확대와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1,563가구를 선정, 6(20102015)에 걸쳐 매일 구입한 농식품 구입자료에서 표고버섯 소비 부분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산업연구과 김기동 박사는 앞으로도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표고버섯의 소비패턴을 지속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라면서, “우리 임산물의 소비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름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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