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2015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 11일간의 가을여행

산과 산림, 숲 그리고 인간...200만본의 구절초가 펴 있는 산청군 동의보감촌

산과 산림, 숲 그리고 인간

2015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

 

힐링여행 1번지! 산청으로 오세요

2015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가 , 산림, 숲 그리고 인간을 주제로 오는 108()부터 18()까지 11일간 200만 본의 구절초가 화려하게 피는 힐링여행 1번지 경남 산청군 동의보감촌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산림문화박람회는 그동안 행정 주도로 개최돼 오던 것을 보다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 속에 열릴 수 있도록 산림청이 주최하되 산림조합과 산청군이 주축이 되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산림정책 홍보관을 중심으로 하는 산림 관련 기관·단체, 무형문화재 작품, 해외 산림산업관 등의 전시와 함께 관람객들이 우리 숲을 체험·탐방하고 우리 산림을 이해할 수 있는 임산물을 활용한 실내 체험과 숲 탐방, 전통놀이와 가드닝 학습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시·도 우수 임산물 전시·홍보 판매장, 최신 산림장비 및 기자재 전시 판촉장과 청정 임산물을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와 산청 약령시 등 숲 속의 장터가 마련되어 관람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또한 버섯산업 발전 국제학술세미나, 지리산 동남권 임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 등 다양한 학술행사와 마을 어귀의 솟대와 관련한 향토문학 강연, 최근 트렌드인 가드닝과 약초교실, 임산물 요리 등 관람객과 함께 하는 다양한 시민 강좌와 체험행사가 준비된다.

특별전시 행사도 있다. 풀벌레 40여 종 8,000마리를 모아 놓은 가을풀벌레관이 문을 열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테마가든과 가을 동산 등 산림문화박람회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들도 관람객들의 흥미를 더할 것이다.

 

화려한 축하공연과 시·도별 특별 공연, 경남무형문화재 공연 등 즐길 거리도 다채롭다. 회원 조합 교류의 날, 임업인 한마당 큰잔치도 열린다. 전국의 임업인들과 조합원 등 숲을 가꾸는 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한민국 산림산업의 미래를 위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산림문화박람회를 준비 중인 산림조합중앙회 이석형 회장은 산림문화박람회를 통해 산림산업과 산림문화가 국민 삶 속에 녹아들어 숲을 통한 힐링과 휴식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며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이석형 회장은 전남 함평군 3선 군수를 역임했으며, 재임 기간에 나비축제를 만들어 ‘2008 함평 세계 나비·곤충엑스포를 성공리에 개최한 박람회 권위자이자 개척자로 잘 알려져 있다.

한편, 허기도 산청군수는 산 좋고 물 좋은 고장 산청의 넉넉한 인심으로 관람객을 맞이하기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이판수 산림조합중앙회 홍보실장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