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

‘꿀벌질병’ 맞춤 교육… 꿀벌산업 발전 기대

전국 시‧도 방역기관 및 민간 병성감정업무 담당자 대상 교육 실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9월 22일 전국의 시‧도 가축방역기관 및 민간병성감정기관 담당자 90명을 대상으로 꿀벌질병 병성감정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다.

 

최근 코로나19로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며 꿀벌생태 및 사양관리, 진단과 처치, 국내 다발 꿀벌질병 현장관리 등에 대한 내용들을 소개하였다. 한국양봉농협과 질병 관련 담당과의 협조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꿀벌질병 진단법 및 검사방법 표준화 등을 통해 꿀벌질병 진단능력 향상의 계기가 될 것이다.

 

꿀벌 생태 및 사양관리는 한국양봉농협 조상균 전 조합장이 발표하고 꿀벌 질병 진단과 처치에 대해서는 검역본부 세균질병과 조윤상 연구관이 국내 다발 꿀벌질병 현장관리는 한국양봉농협 허주행 수의사가 발표하였다.

 

또한 주요 꿀벌질병 및 방역대책, 농약중독증 검사 및 분석 결과 등 국내 꿀벌질병 발생현황에 대한 교육을 통해 꿀벌질병의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최근 양봉농가의 피해가 극심했던 낭충봉아부패병에 대한 신속한 현장진단법에 대한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대응 능력 향상을 기대한다.

 

검역본부에서는 매년 교육을 통해서 양봉현장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진단능력 제고 및 표준화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검역본부 세균질병과 윤순식 과장은 “꿀벌질병 병성감정 담당자 교육을 통해 현장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질병 진단능력 및 진단법 일원화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 및 꿀벌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