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검역본부 ‘질병진단기술개발’ 수요 발굴

‘산업동물’ 새로운 진단기술 발굴과 진단법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진단실적 등 공유를 위해 동물질병진단기술자문위원회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최근 유행하는 동물질병에 대처하기 위한 진단기술 개발 수요를 조사하고, 질병진단 실적을 공유하기 위해 동물질병진단기술자문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자문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0명의 정부, 학계, 산업체, 수의축산 관련 단체 등 동물질병 진단 전문가로부터 새로운 진단법 개발, 진단기관 간 협력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받았다.

 

검역본부는 이를 통해 동물질병 진단법의 새로운 개발 및 개선이 필요한 분야로 산업동물의 재난형 질병과 중독·대사·영양성 질병, 반려동물의 신종 질병(코로나, 인플루엔자) 등을 포함하였다.

 

또한, 국내 반려동물의 질병 발생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통합체계 확립, 돼지 써코바이러스를 비롯한 주요 전염병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의 필요성도 요구하였으며, 아울러, 대외협력 강화 방안으로서 검역본부와 민간 병성감정기관 간 진단실적 및 시료가 공유되고, 산업 동물병원 소속 수의사에게도 진단기술 교육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수렴하였다.

 

이외에도 시·도 방역기관의 교육 강화 및 검역본부 내 전문교육팀 신설, 영상회의를 통한 병성감정기관 간 특이사례 공유 등 다양한 의견들이 교환되었다.

검역본부 소병재 질병진단과장은 “앞으로도 축산현장 및 학계의 진단 전문가와 정보를 공유하고, 진단기관 담당자에 기술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 진단 능력 향상과 표준화를 통한 질병 조기차단을 위해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