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이미숙 제주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장

- 이미숙 농촌자원팀장 "수요자 맞춤형 농업인 전문교육 과정 시작"

【현/장/기/고】 이미숙 제주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장

"수요자 맞춤형 농업인 전문교육 과정 시작"

 

영농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기후위기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전문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2025년 수요자 맞춤형 농업인 전문교육’을 운영한다.

 

2024년에는 감귤분야 핵심기술 교육 및 신규농업인 교육 과정 등 총 15개 과정 3,691명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2025년에도 1월 새해농업인실용교교육을 시작으로 총 17개 과정 4,000명에 대해 교육을 진행한다.

 

공익적 부가가치 창출로 새로운 농업분야 소득원 발굴을 위한 농촌융복합산업 기초 및 심화과정과 천연염색 전문가 양성과정까지 교육분야 스펙트럼을 넓혀 다양한 과정이 운영된다.

 

또한 미래 핵심인력인 신규농업인에 대한 기초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농업마이스터 등 지역 선도농업인과의 현장 밀착형 실습교육과 컨설팅 진행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안정적인 영농정착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가 감귤 특성화 센터로서의 위상에 부합하게 레드향, 천혜향 등 만감류와 노지감귤 핵심기술교육 등 전문 교육과정 5과정, 신규농업인 기초․심화과정, 멘토링 현장실습 과정 3과정과 스마트팜, 친환경농업, 쳇GPT 활용 및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마케팅교육, 농촌융복합 활성화 과정까지 연중 진행된다.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감귤류 열과 발생 현황과 대책, 병해충 발생시기 변화에 따른 대응, 농작업 안전관리 등 주요 핵심 사항에 대한 교육을 시기에 맞춰 추진함으로써 농업인들의 농업경영에 도움을 주고 안정적으로 농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들은 서귀포농업기술센터 누리집을 참고하여 교육과정별 모집기간 내 신청하면 된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마케팅플라자

더보기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식품부,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입법예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마련하고 2월 20일부터 4월1일까지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령안은 2011년부터 운영중인 ‘농어촌서비스기준’을 농어촌 환경변화, 인구감소 등에 따라 기초생활서비스 수요 증가에 맞춰 확대·개편하고 국민생활체감 중심으로 기준을 전환하는 내용이다. 현재 4대 부문 19개 항목으로 운영 중인 농어촌서비스기준을 제5차 기본계획에 부합되도록 3대 부문(경제활동, 주거여건, 공공·생활서비스) 21개 항목으로 개편하고 목표치를 수정·개편한다 이번에 개편되는 ‘농어촌서비스기준’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주민들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세탁·이미용·목욕 등 생활서비스항목을 신설하고, 농촌내 소매점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식품사막화 문제로 인한 다양한 사회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식료품 항목도 신설하였다. 둘째, 기존 서비스기준이 단순히 ‘시설존재’ 여부에만 초점을 맞췄던 노인복지·평생교육 항목을 농촌 주민 입장에서 실질적 이용 측면을 점검하는 접근성 지표로 개선한다. 셋째, 농촌지역 생활인프라 지표를 세분화·확대하여 지역 내 격차를 보다 정밀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