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유통 5년만에 판매량 업계 1위 입지구축
정부 정책사업과 연계하여 “협동조합형 축산물유통 패커”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농협 안심축산분사(분사장 함혜영)는 최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재 하나로 클럽에서 농협축산경제대표이사, 지역축협조합장 등 사업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안심 한우 10만두, 한돈 100만두 판매돌파” 기념식을 가졌다.
지난 2008년 한미 FTA 체결에 따른 국민 불안과 수입축산물 유통량 증가, 원산지둔갑 판매 등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농협안심축산에서는 축산농가 보호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축산물안전관리프로그램(한우 DNA 검사, 항생제잔류물질검사 등)을 통과한 축산물만 유통하는 시스템 브랜드인 “농협안심한우”를 11월 1일 한우의 날을 맞아 출범하였으며, 출범 첫해인 2009년도에 3만 2천두를 시작으로 ‘11년 7만두, 올해 11월 10만두를 판매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대의 한우 유통브랜드로 자리 매김 하였다.
또한 안심축산에서는 안심한돈, 안심계란, 안심오리 등 축종 다양화 및 안심축산물전문점, 한우마을, 부분육 사업 등 사업의 다각화 진행을 통해 축산물 유통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올해 안심한돈은 1,200천두, 안심계란 5억 5천만개, 안심축산물전문점 300점 등 사업물량 및 규모 확대를 통해 협동조합형 축산물 유통 패커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축산물 유통 대형 팩커(Packer)란? 도축·가공시설과 유통망 등을 확보하면서 농가 또는 생산자조직과 연계를 통해 고품질의 안전한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의미한다.
또 대형 축산팩커는 소유 및 지배구조의 형태에 따라 협동조합형과 민간기업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농가가 주축이 된 협동조합 중심으로 운영되는 형태와 민간자본이
중심이 되는 기업형태의 팩커가 있다. 협동조합형에는 덴마크의 데니쉬 크라운, 뉴질랜드 폰테라 등이 있다. 나남길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