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배추 3천톤 긴급수매 후 할인판매

고랭지 배추․무는 7월 폭염․가뭄, 8월 고온․잦은 강우 등 산지 기상여건이 좋지 않아 생육이 악화되었으며, 이로 인해 출하량이 감소하면서 배추․무 가격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8월 하순 가락시장 반입량은, 배추는 1일 324톤으로 평년 643톤 대비 319톤(△50%), 무는 1일 462톤으로 평년 550톤 대비 88톤(△16%) 감소했다.

 

한편, 8월 24일에는 태풍 ‘솔릭’이 강원지역을 관통해 지나가며 침수․유실 피해가 우려되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8월 24일 태풍이 지나간 직후 긴급 수급점검회의를 개최하였고, 25일에는 식품산업정책실장이 평창(대관령), 강릉(왕산면 안반데기), 정선 등 주요 산지를 방문하여 피해 여부를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긴급 수급점검회의 및 현장 점검 결과 강릉, 평창, 정선 등 주요 주산지에 50~130㎜ 수준의 비가 내렸으나, 걱정했던 집중 호우가 없어 침수유실 등 직접적인 비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배추의 경우 9월 출하 예정지역의 재식면적이 평년 대비 5% 수준 늘어난 데다 작황도 지금까지 순조로워 9월 들어서부터는 점차 공급여건이 안정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다만, 직파를 하는 무의 경우 생육기간이 3개월(배추는 2개월) 내외로 길기 때문에 7월 폭염․가뭄 및 8월 고온․잦은 강우의 영향이 9월까지도 계속되어 공급여건이 호전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배추와 무는 강우 후 고온 발생시 무름병 등 병충해, 배추 칼슘결핍 장애 등으로 생육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 추가 작황 악화 가능성을 상시 열어두고 모니터링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