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디지털 전환시대, 농업의 거대한 변화

-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제102차 신유통토론회와 농정혁신포럼 개최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은 2022년 6월 15일 aT센터에서 ‘디지털 전환시대, 농업의 거대한 변화’를 주제로 제102차 신유통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새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농업분야에도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에 대해 산지뿐만 아니라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 현황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개최하였다.

첫 주제발표자인 이주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마트 디지털 농업 추진 전략 발표에서 기후위기와 식량안보, 세계인구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의 정밀화는 필수적임을 언급하면서, 농가 단위 스마트팜에서 국가 단위 스마트 농업으로의 전환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기술이 개발되는 연구 공간과 이것이 적용되는 농업 현장간의 괴리를 지적하였다.

정윤용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실장은 디지털농업 진단과 향후 과제 발표에서 농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정책이 정부 주도로 이루어지면서 생산 단계에 지원 및 적용 범위가 국한되었고, 참여 가능한 농가 또한 제한적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농업을 비롯한 사회 전반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정지능농업’ 구현을 촉구하였다.

마지막으로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은 농식품 밸류체인의 디지털 전환과 정책 과제 발표에서 농식품 가치사슬 전반의 디지털화에 따른 기대 효과들을 언급하면서, 도매와 산지유통 단계에서의 디지털화를 위해 실시간 정보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며, 농협의 역할 확대 및 온라인 거래에서의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한 국가 차원의 등급판정시스템 구축을 제안하였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박현출 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장의 진행하에 김병삼 한국식품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연중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남재작 정밀농업연구소 대표, 박홍희 우공의 딸기 대표, 서윤정 정앤서 대표,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산업정책과 과장, 심근섭 ㈜스마트팜에이전트 대표, 이광현 농협경제지주 온라인사업국장, 정혁훈 매일경제 부장 등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은 개회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3대 농정 핵심 주제가 농정의 디지털화인만큼, 농업 전반에 대한 디지털화의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미 그 디지털화는 진행중임을 강조하였다.
다음은 이번 신유통토론회 주요 세부내용이다.

[주/제/발/표]
◇ 스마트 디지털 농업 추진 전략(이주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농업기술 혁신= 농업기술 혁신은 크게 세 차례 일어남. 1900년대에 진행된 농업의 기계화와 녹색혁명, 그리고 2000년대 이후 디지털화로 인한 혁신이 진행되면서 농민 1인은 265명에 대한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게 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인구증가 추세상 농업은 보다 정밀화되어야 함.

△ 스마트 디지털 농업 성과= 농업 현장에서는 노동력이 없음. 이 노동력을 기계와 기술로 대체해야 하다보니, 스마트농업은 당연히 가야할 길임. 그에 맞게 여러 정부부처에서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음. 그리고 R&D 예산도 증가하고 있음. 단, IT 중심의 R&D 예산은 증가했는데, BT 중심의 R&D 예산은 감소하고 있음. 전문인력 및 청년농 유입이 늘고 있고, 스마트팜 스타트업 및 투자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 또한 고무적임.

△ 스마트 디지털 농업 한계?= 스마트농업 기술 구현과 산업적 활용 사이에 괴리가 발생하고 있음. 기술 구현에 R&D가 집중되다보니, 현장에서의 실질적 적용 및 산업 생태계 변화까지 나아가지 못함.

스마트농업 정책이 지원하는 대상이 대부분 자본력 있는 분야별 선도농에 집중되어 있음. 소규모 농가의 경우 스마트농업의 정책 효과를 체감하기 어려워 농가간 갈등이 우려됨.
그리고 기술 범위가 스마트농장 또는 축사 등 개별 농가 단위로 적용되면서 국가 단위 농업 전반의 디지털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지 못했음.

△ 스마트 디지털 농업 전환을 위한 과제= 농가 단위 스마트팜에서 국가 단위 스마트농업으로 전환이 요구됨. 이를 총괄할 조직이 마련되어야 하고, 그 기반이 될 각종 인프라가 조성되어야 함. 민간과 공공 각각의 장점에 따라 역할이 구분되어야 함.

“디지털 경지정리”가 선행되어야 함. 보조금, 수급관리, 경영체 관리 등 여러 데이터를 연계하여 스마트 농업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함.
스마트 농업을 단순히 소득 증대 및 품질 개선을 위한 기술적 도구가 아닌,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인식해야 함.

◇ 디지털농업 진단과 향후 과제(정윤용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실장)

 


△ 스마트팜 정책 추이= 농업의 정보화를 위한 정책은 2004년 쇠고기 이력추적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박근혜정부를 거치며 ‘스마트팜’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활용되었음. 관련 정책의 내용 및 방향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인프라 중심으로 일관되게 추진됨.

△ 스마트팜 육성= 정책 목표는 주로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이었음. 실제로 딸기와 파프리카, 토마토 등에서는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이 관측됨.

△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동안의 정책은 정부 주도형이었음. 이에 따라 여러 한계가 나타났음. 생산단계에 정책적 초점이 집중되었으며, 일부 품목(딸기, 파프리카, 토마토 등) 중심으로 개발 및 보급이 진행되다보니 공급 과잉 이슈도 있었음. 또한, 자본력 있는 농가 중심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많은 농가들이 소외됨.

△ 선결과제= 정책목표가 전환되어야 함. 개발과 적용의 범위가 보다 폭넓고 다양하게 이뤄져야 함.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생산성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양극화, 노동력 부족 등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정지능농업’ 구현이 필요함.

민간 중심의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하며, 수요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디지털농업 관련 정책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분류해야 함.
수입대체 품목 등 그 수요를 명확히 타겟팅하여 적용 품목 확대 및 모델 다양화가 요구됨. 그리고 생산 단계를 넘어서 유통 단계에까지 ICT 기술이 적용되어야 함.

농업 가치사슬 전반의 디지털화를 위한 다양한 모델을 발굴해야 하며, 이를 위한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이 요구됨.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데이터의 실질적 활용을 위해 양질의 데이터 확보와 유통, 활용 체계를 구축해야 함.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거버넌스를 재정립해야 하고, 관련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함.

◇ 농식품 공급망의 디지털 전환과 정책 과제(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

 


△ 농식품 가치사슬 디지털 전환의 기대효과= 가치사슬 전반이 디지털화 된다면 생산성 향상, 유통비용 절감, 식품 품질 및 안전성 제고, 서비스 향상, 생산자 수취가격 상승. 수급관리 효율화가 가능할 것임.

△ 디지털 기술의 활용= 블록체인기술을 통한 이력관리 및 신뢰도 향상,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과 협동조합등의 혁신을 기대할 수 있음. 원격근무 활성화로 농촌 지역이 매력적인 주거지역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임.

△ 디지털 전환 현황= 온라인 쇼핑 등 무점포 판매액이 급증하고 있음. 또한 ‘퀵커머스’가 음식뿐만 아니라 농산물 배송도 함께 진행하고 있음. 정부 차원에서는 B2B 온라인 거래소 활성화를 위해 이미 드라이브를 걸고 있으며, 스마트 APC가 구축되고 있음.

△ 시사점 및 정책과제= 소매 쪽은 상당히 디지털화가 진행되어 있는데, 도매 및 산지유통은 아직 미흡함. 특히 산지에 실시간 정보관리 시스템(ERP시스템)이 절실함.
대형 플랫폼들이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데 따른 문제가 있음. 소농들 입장에서 수수료는 큰 부담이 됨. 이들의 시장지배력에 대응하기 위해서 공공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함.

온라인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품질관리임. 국가 차원의 등급판정시스템을 확립해서 온라인에서의 엄격한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함.

농협은 현재 오프라인에 비해서 온라인에서의 영향력이 부족함. 새벽배송, 퀵커머스,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온라인 사업 모델을 수립해야 하며, 조직 전반의 디지털화가 요구됨.

[종/합/토/론]

 


△ 이광현 농협경제지주 온라인사업국장= 현재 농협이 약한 부분은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소비자를 C2C로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이 취약함한 것임. 다양한 시장 참여자가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활동하고 경험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해야 함.

농협에서 플랫폼을 만들어도 농민들이 온라인에서 컨텐츠를 만들고 상품을 판매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음. 농사를 잘 지으시는 농민들이 온라인 몰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농협에서 육성하고자 함.

△ 서윤정 정앤서 대표= 농촌 디지털 전환의 두 가지 의미는 지역에 상관없이 농민들이 고립되지 않도록 느끼는 것과 주민 또는 외부인간 상호작용을 통해 삶의 최저기준을 맞추는 것임.
이를 충족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이동성과 접근성임. 그 수단으로 디지털 전환을 기술의 수혜자의 특성을 고려해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지 고민이 필요함.

△ 박홍희 우리의 딸기 대표= 농업의 스마트화는 단순히 시설물의 형태나 시스템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의 농민들에게 효능을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함. 농업 스마트팜을 위한 연구가 ICT나 다른 업종에서 기술 중심적으로만 이뤄지다 보니 실제 농업 현장에 있는 농민들의 필요성과 갭이 존재함. 아무리 좋은 기술이어도 현장에서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장성을 기반으로한 기술 개발이 이뤄져야 함.

△ 남재작 정밀농업연구소 대표= 정부 추진 R&D방식이 왜 아직까지 확산이 되지 못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음. 스마트 농업은 결국 장비가 아니라 농민을 대상으로 한 농업서비스 판매가 가능해야 함. 현재 기술 개발 중심으로 된 정부 사업을 기업이 서비스 판매로 수익성을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

△ 심근섭 스마트팜에이전트 대표= 빅데이터로 디지털 농업 가치창출을 이뤄내려면, 가치사슬 내 데이터를 잘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함. 디지털 농업에서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므로, 정부에서는 디지털 방향을 정립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해야 함. 또한 농업분야는 비농업 부분의 사람들과 소통, 공유, 공감이 더해져야 디지털 부분에서 더 큰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음

△ 정혁훈 매일경제 부장= 펜데믹 영향으로 식량안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농업의 디지털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임. 우리나라 농업이 어려움을 겪는 핵심 원인 중 하나는 정부의 지원이 개별 소농단위로 이뤄지기 때문.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 유통, 물류까지 판로를 고려한 지원이 필요함.

△ 박현출 한국스마트팜산업혐회장= 디지털전환은 엄청난 정보를 분석해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는 것임. 농업분야의 디지털 전환은 무한대에 가까운 정보를 손쉽게 저장, 처리하고 송수신한 빅데이터를 농업분야에 활용하는 것임. 기술자체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아니라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는지가 디지털 농업의 관건임.

 


△ 김연중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농업의 제도와 법이 확산이 되려면 실제 수용자인 농가, 유통업체와 기술 제공자인 민간, R&D 간의 수요공급이 맞아야 함.

그 갭을 줄이려면 농가들의 수용 확대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함. 정부는 정책, 사업 R&D, 기술 공급자, 수용자 등을 모두 아우르는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함.

△ 김병삼 한국식품연구원 연구위원= 우리나라의 유통 추적기술은 기술 기반인 통신기술이 앞서있어서 세계 최고 수준임. 하지만 기술의 상용화 단계에서 농산물 특성상 생산 표준화가 어려워 실패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함.

IT기업에서는 기술을 만들기 전에 농업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또한 빅데이터의 효용성을 높이려면 데이터의 표준화가 중요하므로, 데이터 생산 단계부터 표준화 가이드라인을 따라 사업을 진행해야 함.

 


△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산업정책과 과장= 현재 농업은 농촌인력문제, 기후변화, 재해, 탄소중립 전환, 식량자급률 등 지속가능성을 위협받는 시기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스마트농업이 이뤄져야 함.

현재 스마트팜에서 스마트농업이라는 확장된 개념으로 나아가려면, 유통 소비, 식품에 걸친 통합적 스마트화가 요구됨. 기존 또는 올해부터 계획하고 있는 스마트팜 관련 확산 사업은 현장 농민들이 더 체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음.

△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 이번 토론의 4가지 포인트는 첫째, 농가가 영세한 상황에서는 스마트 농업을 추진해도 경제성이 맞지 않기 때문에 농가 조직화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중요한 이슈로 판단 됨.

두 번째로는 그동안 공급자, 즉 ICT 기술자 위주로 기술개발이 되어왔는데 현장 수요자인 농민 중심으로 바꿀 필요가 있음. 세 번째로는 단순한 R&D가 아닌 산업 생태계와 연계된 개발이 필요하며 농업지도 및 인력육성도 같이 어우러져야 함.

마지막으로 농업의 디지털화에서 농협의 역할이 중요한데, 농협의 가치사슬 단위별로 데이터 디지털화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시경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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