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어쩌다 골칫거리된 '쌀 과잉'(?)... 참여농가 보상해줘야

- 농협, 미곡종합처리장 RPC전국협의회 총회자리 불만들 쏟아져
- 쌀 과잉물량 15만톤 추가 시장격리... 쌀 과잉문제 해결책 논의
-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시 참여농가에 대한 보조금 요청 대정부 건의

 

농협은 6월 2일 농협중앙회에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과 미곡종합처리장(RPC) 운영 조합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 RPC 전국협의회 임시총회'를 개최하였다.

RPC 운영 조합장들은 ‘22년산 쌀 수급동향, ‘21년산 시장격리 추진경과 등 그간의 주요 성과를 논의하고, 향후 쌀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위한, 과잉물량 15만톤 추가 시장격리, 범농협 전사적 쌀 판매운동 총력 추진 등의 노력도 함께 해 나가기로 다짐하였다.

또한, ‘21년산 과잉물량 15만톤 추가 시장격리와 해마다 반복되는 쌀 과잉문제 해결을 위한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시 참여농가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요청하는 대정부 건의문도 채택하였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쌀 시장격리를 위한 농정활동에 애써주신 조합장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범농협 차원의 쌀소비 촉진운동 전개를 통해 쌀 가격 지지와 과잉재고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총회에서는 ‘21년 미곡종합처리장(RPC) 경영대상, 매출액 달성탑 및 농협쌀 대표브랜드 평가 우수농협에 대한 시상도 진행되었다.


RPC 경영대상에는 여주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매출액 달성탑에는 만세보령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과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 각각 600억원 달성탑을 수상하였으며, 농협쌀 대표브랜드 평가에서는 천안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나남길 kenews.co.kr

 


[대/정/부/건/의/문]
농협RPC는 구조적 공급과잉으로 판매애로를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출하희망 물량을 전량 매입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쌀 수급 및 가격 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국내 쌀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21년은 수확기 사상 최대물량인 194만톤의 농가벼를 매입하였고, 금년 5월말 기준 재고는 전년보다 32만톤이 많아 RPC운영에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생산은 과잉된 상황에서 쌀소비는 감소하여, 쌀값은 큰 폭으로 하락하였고, 많은 농가들이 금년 수확기 벼값 하락을 걱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농협 미곡종합처리장 조합장 일동은 쌀 생산농가 보호와 농협 RPC가 산지유통의 중심체로서 본연의 역할을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첫째, ′21년산 과잉물량 15만톤을 추가로 시장격리 추진하여 주십시오.

둘째, 쌀 공급과잉 해결을 위해 내년 “쌀 적정생산대책”추진시 참여농가에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 정부예산을 반영하여 주십시오.

건의사항과 함께 우리 농협 RPC도 정부의 노력에 더하여 대한민국 쌀 산업이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농협 미곡종합처리장 전국협의회 조합장 일동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촌진흥청-엘지헬로비전, 청년농업인 적극 지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0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엘지(LG)헬로비전(대표이사 송구영)과 업무협약을 맺고, 청년농업인 경영체의 판로 확대와 판촉역량 향상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비대면 및 온라인 소비 증가에 맞춰 전자상거래와 홈쇼핑 등 판매 창구에 청년농업인이 생산한 상품의 입점과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두 기관은 △청년농업인 생산 농산물 및 가공품 상품화 △청년농업인 경영체 판로 확대 및 상품홍보, 유통‧판촉 역량 강화 지원 △청년농업인 취업‧창업 활성화 교육 및 행사 공동 추진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협약에 앞서 각 지역 농촌진흥기관과 지역별 우수 청년농업인 경영체를 선발했다. 최종 선정된 15개 경영체는 오는 12월까지 엘지헬로비전의 방송 프로그램 및 지역 채널 커머스(상거래)를 통해 순차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엘지헬로비전은 온라인 쇼핑몰 ‘제철장터’와 지역 케이블 TV 채널등 다양한 유통 창구를 보유하고 있다. 엘지 헬로비전 송구영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이 잠재력을 가진 청년농업인 경영체의 성장‧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조재호 청장은 “청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