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청년농부 '농부사관' 기대감 커져

-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 입교식... 농업·농촌의 미래 열어갈 선도농업인 육성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13일 경기 안성 소재 농협창업농지원센터에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과 김학용 국회의원(경기 안성시)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 7기 입교식을 개최 하였다.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는 만 39세 이하 창농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6개월 과정의 귀농장기교육과정으로 2018년 1기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6개 기수 364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졸업생중 50%에 달하는 187명이 실제 귀농 및 영농정착에 성공하여 농업·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교육생은 연간 2개 기수에 각 50명씩 모집하며, 서류평가와 심층면접 및 필기시험을 통해 창농과 교육이수에 대한 의지가 높은 청년들을 선발하여 우리 농업·농촌을 이끌어 갈 핵심인재로 육성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총 4단계로 실습위주로 구성되었으며, 온라인교육은 농업·농촌, 농협의 이해, 농업기초교육은 작물재배 실습, 스마트팜 수경재배 및 환경제어이다.

또, 농가현장인턴은 희망작물 실습농가 파견과 비즈니스 플랜은 사업계획서 작성 및 창농 준비, 드론 및 농기계 자격증 취득 지원 등 736시간의 커리큘럼이 편성되어 있다.

졸업생 사후관리를 위해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영농정착단계별 상담과 컨설팅을 제공하며, 창농 초기 직면할 수 있는 자금, 경영, 마케팅, 유통, 판로문제 등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2022년에는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 교육과정이 정부로부터 귀농교육 이수과정으로 인정받게 됨에 따라 졸업생들은 귀농 정책대출자금 신청 등 귀농 지원사업과 관련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초록의 기운이 충만한 계절에 농업·농촌의 미래를 열어갈 젊은이들이 입교한 것을 환영한다”며, “농협에서 세심하게 준비한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청년농업인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김학용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에서 6개월간 학습을 통해 이론무장은 물론, 현장경험도 충분히 축적하여 우리 농업·농촌 경쟁력을 강화하는 선도농업인들로 발전해 나가길 응원한다”고 축하했다.

7기 입교생을 대표하여 정맑음씨(서울시)는 “청년농업인이 되기 위한 첫 걸음이 설레고 두렵기도 하지만 미래 최고의 직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동기생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고 익혀서 농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하고 농촌에서 꿈을 이루어가겠다”고 다짐했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