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축산용 '항생제' 판매량 736톤... "여전히 우려"

- 항생제 배합사료 첨가금지 후 판매량이 감소한반면, 판매 늘어난 항생제 내성률 증가
- 농림축산검역본부, 축산분야 항생제 사용과 내성 조사결과 발표
- 검역본부 "축산현장 항생제 적정사용과 축산농가 항생제 신중 사용"
- ’20년 항생제 판매량 ’19년과 유사… 일부 판매량 늘어

[집/중/포/커/스]... 축산분야 항생제 사용과 내성 조사분석 결과 어떤 내용을 담고있나?

- ‘제1회 식품유래 항생제 내성 국제컨퍼런스’에서 “항생제 내성문제 코로나19보다 더 큰 사회경제적 여파를 미칠 수 있다” 우려

- 축산식품 공급단계마다 항생제 사용 줄이고 내성균 확산방지 노력 중요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는 2020년도 축산 분야 항생제 사용과 내성률에 대해 공동으로 조사·분석한 결과를 담은 ‘2020년도 국가 항생제 사용 및 내성 모니터링(동물·축산물)’을 발간했다.
   
검역본부는 ‘국내 가축 및 도축장 도체’를, 식약처는 ‘유통 축산물’을 각각 조사분석한 결과 2020년 전체 항생제 판매량(추정치 736톤)은 2019년(745톤)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항생제 배합사료 첨가금지(’11.7월) 후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감소한 일부 항생제의 내성률은 낮아진 반면, 판매량이 늘어난 항생제의 경우 항생제 내성률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참고로 양 기관은 2013년부터 매년 ▲ 축산용 항생제 판매량(한국동물약품협회) ▲ 가축, 도체, 유통 축산물에 대한 항생제 내성률 현황을 공동으로 파악하여 그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항생제 내성균은 가축에 대한 항생제 오남용으로 발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과 환경에 의해서도 직·간접적으로 전파될 수 있으므로, 축산물의 가공·유통·조리 과정에서 손 씻기와 충분히 익혀 먹기 등 위생 수칙을 잘 지키면 사멸시킬 수 있다.

2020년 가축에 사용하는 항생제의 총 판매량은 2019년과 큰 차이가 없었으나, 판매량의 증감에 따라 가축·축산물의 항생제 내성률도 연동하는 추이를 보였다.

 


가축의 축종별 항생제의 판매량은 돼지, 닭, 소의 순 이었으며, 가축에서 분리한 대장균의 항생제 내성률은 판매량이 비교적 적은 소의 경우 전반적으로 낮고 감소 추세인 반면, 돼지와 닭은 항생제 판매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20년 축종별 항생제 판매량은 돼지 501톤, 닭 139톤, 소 96톤이다.

살아있는 가축의 항생제 내성률은 판매량에 따라 증감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판매량이 감소한 설파계(트리메소프림-설파메속사졸)와 테트라싸이클린의 내성률은 감소 추세를 나타내었으나, 판매량이 증가한 제3세대 세팔로스포린계(세프티오퍼), 페니실린계(암피실린), 페니콜계(클로람페니콜)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은 증가했다.

유통되는 축산물에서 분리한 대장균의 항생제 내성률이 소고기에서는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나,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높게 나타났다.
 
돼지고기는 페니실린계(암피실린), 페니콜계(클로람페니콜), 테트라싸이클린계(테트라싸이클린)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닭고기는 페니실린계(암피실린), 테트라싸이클린계(테트라싸이클린), 퀴놀론계(씨프로플록사신)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닭고기의 제3세대 세팔로스포린계(세프티오퍼) 및 페니콜계(클로람페니콜)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증가했다.

참고로 세균성 감염병 치료를 위해 최후의 항생제로 사용되는 카바페넴계 항생제에 대한 내성은 가축과 축산물 모두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축산물 식품으로 인한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품 공급 단계마다 항생제 사용을 줄이고 내성균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축산농가는 ▲ 항생제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고 ▲ 처방받은 항생제는 사용 설명서에 따라 사용 후, 그 내역을 기록하며 ▲ 예방접종 실시·차단 방역·위생적인 사육관리로 질병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가공업자와 유통업자는 작업장과 유통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해 식품이나 작업자가 내성균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소비자는 ▲축산물이나 축산물 가공품을 조리 시 식중독 예방수칙(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을 준수해 내성균이 사멸되게 하고 ▲위생적인 식품관리 등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ssion) 항생제내성특별위원회(TFAMR) 의장국으로서 식품 유래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규범을 마련하는 등 국제적인 공동대응에 앞장서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항생제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자와 소비자의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검역본부는 국내 축산현장에 맞는 항생제 적정 사용 모델을 개발하고 축산농가에서 항생제를 신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의사, 생산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갈 계획이다.

한편, 식약처 주관으로 개최된 ‘제1회 식품유래 항생제 내성 국제컨퍼런스’에서 영국의 항생제 내성 특별대사 데임 샐리 데이비스는 “항생제 내성 문제가 코로나19보다 더 큰 사회경제적 여파를 미칠 수 있다”면서 축산·수산 분야에서의 항생제 사용 감소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영국은 ’14년 이후 축산·수산 양식에서 항생제 사용을 절반으로 줄이고 생산성은 유지하고 있다.

검역본부와 식약처는 앞으로도 항생제 내성에 대한 대국민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항생제 내성균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항생제 오남용 방지와 항생제 내성균 전파 차단 등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다음은 항생제 내성에 대한 궁금증 1문 1답이다.

◇ 항생제 내성이란 무엇인가요?

세균이 특정 항생제에 저항력을 가지고 생존하는 능력으로, 항생제에 내성을 갖는 미생물에 사람이나 동물이 감염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항생제의 효과가 줄어들어 해당 항생제로는 치료가 어렵게 됩니다.

◇ 항생제 내성률이란 무엇인가요?

가축 및 축산물에서 분리된 세균 중 항생제 내성을 나타내는 세균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 항생제 내성이 왜 중요한가요?

항생제 내성을 가진 세균에 감염된 환자는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생제의 종류가 제한적입니다.
  
이에, WHO는 항생제 내성을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10가지 위험 중 하나로 경고하고 ‘조용한 팬데믹’으로 여길 만큼 시급한 보건 문제로 여기고 있습니다.
  
영국의 ‘짐 오닐 보고서(‘16년)’에 따르면 매년 약 70만 명이 항생제 내성균으로 인하여 사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연간 약 4,000여 명이 항생제 내성과 관련하여 사망한다는 연구결과(서울분당병원’19)가 있습니다.

◇ 항생제 내성균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원인은 항생제 오남용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WHO에서는 항생제가 필요 없는데도 항생제를 쓰거나 치료를 완전히 끝내지 않고 사용을 중단하면 세균의 내성만 키울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 최후의 항생제 카바페넴계 항생제란 무엇인가요?

카바페넴계 항생제는 여러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슈퍼박테리아 즉, 다제내성균 감염 환자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항생제입니다.
  
여러 계열 항생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사용하는 ‘최후의 항생제’입니다.

◇ 원헬스(One Health)란 무엇인가요?

원헬스란 환경, 동식물, 사람의 건강이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므로 모든 분야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항생제 내성은 어느 한 분야만의 노력으로 해결되기 어려우므로 원헬스 개념의 전략으로 모든 분야가 함께 노력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국가 항생제 사용 및 내성 모니터링-가축, 축산물’은 어떤 의의를 갖나요?

축산분야에서 항생제 오남용으로 인한 항생제 내성균의 증가는 동물 질병 제어에 어려움을 초래할 뿐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사람 및 환경에 전파될 수 있어 원헬스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국가 항생제 사용 및 내성 모니터링-가축, 축산물’은 축산용 항생제 판매량을 조사하고, 가축 및 축산물에서 분리한 세균에 대해 항생제 내성 현황을 파악하여 축산 항생제 내성 관리 정책 결정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축산농가에서 많이 사용되는 항생제는 무엇이며,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항생제는 무엇인가요?

축산농가에서는 페니실린계, 페니콜계, 테트라싸이클린계,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축에서 사용하는 항생제 중 제3, 제4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플로르퀴놀론계, 콜리스틴은 사람의 심각한 질병 치료에도 사용되는 중요 항생제이므로 축산분야에서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식품유래 항생제 내성 관리를 위한 국제 규범은 무엇인가요?

FAO와 WHO의 합동 식품규격개발 기구인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개발한 가이드나 실행규범입니다.
국제 규범은 금년까지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항생제 내성 최소화 실행규범, 항생제 내성 통합감시 가이드가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 최소화 실행규범은 정부, 제약회사, 생산자, 수의사 등 각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정하고, 항생제 내성 통합감시 가이드는 항생제 사용과 내성을 감시하는 표준 방법을 제시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