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

농식품부 반부패·청렴 선도

김현수장관,“청렴은 일 잘하고 신뢰받는 공직자의 기본”
장관 명의 청렴서한문 발송, 전 직원 청렴서약, 표어 공모 등

URL복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농식품부)는 7~8월 농식품부 직원들의 반부패·청렴인식을 높이고, 기관의 청렴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청렴문화 확산활동을 전개한다. 이는 평소 청렴과 철저한 자기관리를 중요시 여기는 김현수 장관의 부정부패 척결 의지와 신념이 그대로 녹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농식품부장관을 비롯한 전 직원이 청렴서약을 실시하고 농식품부 정책고객에게 ‘농림공직자의 청렴 다짐’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장관 명의의 청렴서한문’을 발송했다. 청렴서약은 농식품부 전 직원들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청렴을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이번 청렴서약문은 알선·청탁을 근절하고, 금품·향응을 받지 않으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직무 수행을 하며, 공·사 생활에 솔선수범 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전 직원이 청렴서약문을 낭독하고 2부를 자필로 서명한 후 1부는 제출하고, 1부는 각자 보관한다.

 

직원들이 보관하는 청렴서약문은 각자의 책상 위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수시로 보면서 청렴의지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관 명의의 청렴서한문은 농식품부 정책고객인 농업인단체, 소비자단체를 비롯하여 평소 검사나 인허가업무 등으로 농식품부 일선기관과 많이 접촉하는 물품·용역계약업체, 동식물수출입업체 그리고 동물약품업체 등 총 483개 기관에 발송되었다.

 

주요 내용은 농식품부가 글로벌 식품 공급망 변화에 대응한 식량안보 확보 등 포스트 코로나시대 정책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면서, 이를 위한 기본중에 기본이 농림공직자들이 청렴의식을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농식품부 장관을 포함한 농림공직자 모두가 농정의 신뢰를 흔드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윤리를 굳건히 지키고 청렴사회 실현에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반부패 청렴수준 제고 및 갑질예방·근절을 위해 슬로건 공모를 추진한다.

 

공모기간은 7월 30일부터 8월 14일까지이며, 공모자격은 본부와 소속기관 공무원, 공무직 등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공모주제는 반부패·청렴수준 제고 및 갑질 예방·근절 2개 부문이다.

 

감사담당관실 예비심사와 전 직원 선호도 조사를 거쳐 선정되는 우수 슬로건은 농식품부 공문, 화면보호기 등에 노출함으로 직원들의 반부패·청렴 및 갑질예방·근절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는데 활용된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