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한국인정기구 KOLAS 국제기준 운영체계로 전환 완료

농관원, 한국인정기구 KOLAS실험실로 글로벌 농산물 수출시장 공략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노수현)은 올해 6월 2017년도에 개정된 국제기준 ISO 17025에 따라 새로운 운영체계로 전환을 완료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승인을 받아, 국제공인 시험기관으로서 효력을 유지하게 되었다.

 

한국인정기구(KOLAS)는 국제기준(ISO 17025)에 따라 시험기관의 시험능력과 장비·시설을 종합 평가하여 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하는 기구로 공인시험기관이 발급하는 성적서는 국제적으로 상호 인정되고 통용된다.

농관원은 2008년도에 잔류농약 69성분과 중금속 2성분에 대한 한국인정기구(KOLAS) 인정을 시작으로, 2016년도에 공인시험기관 최초로 잔류농약 320성분으로 인정범위를 확대하는 등 12년 동안 국제공인 시험기관으로서 인정받아 왔다.

 

한편, 2017년 국제기준 ISO 17025가 개정됨에 따라 국내 모든 공인시험기관은 2020년까지 새로운 운영체계로 전환하여야 하며, 농관원 시험연구소는 올해 6월에 전환을 완료하여 분석능력을 다시 한 번 재평가 받게 된 것이다.

올해 4월에 실시된 한국인정기구(KOLAS)의 전환 평가과정에서 단 1건의 부적합사항 없이 현장평가와 인정위원회 심의를 마쳐, 국제 기준의 운영체계를 갖추었음을 확인받았다.

이에 따라, 농관원 시험연구소가 발행하는 잔류농약 320성분과 중금속 성분에 대한 분석성적서는 국제 상호인정협정에 따라 세계 104개국에서 우리나라와 동등한 효력을 유지하게 되었다.

 

아울러, 한국인정기구(KOLAS) 인정을 유지함에 따라 농산물 수출입 시 상호 국가 간에 분석결과로 인해 분쟁이 발생할 우려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시험기관인 농관원 시험연구소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도네시아로 수출되는 신선농산물의 안전성검사 실험실로 운영하여 왔다.

 

지난해에는 인도네시아로 수출되는 딸기, 새송이버섯 등 12품목, 966건(1,814톤)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한국인정기구(KOLAS) 실험실 인정은 한국산 신선농산물의 대(對) 인도네시아 수출 시 필수사항으로, 이번 한국인정기구(KOLAS) 전환심사를 통과하면서 안전성 검사 서비스도 차질 없이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농관원 노수현 원장은 “수출업체와 농업인의 비관세 장벽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국제공인시험기관 실험실의 농산물 안전성검사를 강화하고,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지원과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