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생활

한우자조금, “한우와 김치의 깊은 조화”

- 김치와 한우로 완성하는 특별한 겨울 밥상
- 김치와 한우로 만드는 별미, 매운 김치 갈비찜과 바싹 카레 김치 볶음 소개

김치는 한국인들의 밥상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음식 중 하나로, 단순히 반찬을 넘어 건강식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김치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한우가 하나로 합쳐졌을 때는 어떤 보양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이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한우 명예홍보대사 김호윤 셰프와 함께 특별한 겨울 밥상을 책임져줄 한우 김치요리를 소개한다.

 

◆ 깊고 진한 풍미로 완성된 겨울철 별미, ‘매운 김치 한우 갈비찜’

 

‘매운 김치 한우 갈비찜’은 묵은지와 한우 갈비가 조화를 이루어 깊고 진한 맛을 선사하는 요리다. 특히, 숙성된 묵은지는 매운맛과 시원한 감칠맛을 더해 갈비찜 국물의 풍미를 한층 깔끔하게 만들어준다. 묵은지의 숙성 단계에 따라 각기 다른 매력을 즐길 수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특별한 요리가 된다. 

 

 

조리법도 간단하다.

 

한우 갈비는 핏물을 뺀 후 끓는 물에 데쳐 잡내를 제거한다. 냄비에 묵은지를 깔고 갈비를 올린 뒤, 다진 마늘, 간장, 고추장, 고춧가루, 참치 액젓, 올리고당으로 간을 맞추고 물을 부어 천천히 끓여준다. 마지막에 대파와 고추를 더해 향을 돋우면 완성된다.

 

남은 국물로 밥을 볶아 먹으면 또 다른 별미를 경험할 수 있어 추운 겨울에 가족들이 함께 즐기기 좋은 요리다. 

 

◆ 한우 카레와 볶음 김치의 이색적인 한 그릇, ‘바싹 한우 카레 김치 볶음’

 

‘바싹 한우 카레 김치 볶음’은 한우 다짐육과 볶음 김치, 카레가 조화를 이루는 이색적인 요리다. 카레의 강황 향과 묵은지의 깊은 감칠맛이 어우러져 입맛을 사로잡는 색다른 풍미를 제공한다. 이 요리는 가벼운 점심 메뉴로도 좋고, 손님을 위한 특별한 요리로도 손색이 없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팬에 한우 다짐육을 볶은 뒤,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 굴 소스, 고춧가루, 카레 가루, 설탕, 후추를 더해 맛을 낸다. 마지막으로 케첩을 넣어 농도를 맞추면 완성된다.

 

볶아낸 김치를 따뜻한 밥 위에 얹고, 그 위에 완성된 한우 카레를 곁들이면 특별한 한 접시가 만들어진다. 기호에 따라 신선한 노른자나 아보카도를 추가하면 더욱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김치는 발효 과정에서 유산균과 비타민이 풍부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 한우가 더해지면 고품질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섭취를 통해 체력을 보강하고 겨울철 에너지 충전에 제격이다. 특히, 한우의 불포화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김치와 한우로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깊은 풍미와 감칠맛이 더해지는 김치와 한우를 함께 조리하면 맛은 물론 영양과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가족 모두를 위한 특별한 겨울 요리로 완성된다”라며, “앞으로도 한우자조금은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고 국민들의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할 다양한 레시피를 꾸준히 선보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정부 양곡 2.5만톤 추가 방출... 15일까지 물량신청 서둘러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쌀 수급 안정을 위해 정부양곡(벼)을 추가로 2.5만 톤(정곡) 공급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5일부터 공급한 정부양곡 3만 톤의 판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9월 5일까지 2주 동안 공급 물량의 절반 이상을 판매 완료하였고, 잔여 물량 또한 2주 내외 공급 가능한 물량으로, 햅쌀(중만생종)이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10월 중순까지 지역에 따라 1~2주일간의 원료곡이 부족한 상황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올해 조생종 수확 시기에 잦은 비로 인한 조생종 출하가 늦어져 구곡에 대한 산지유통업체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농식품부는 이번에 추가로 2.5만 톤(정곡)을 공급하여 산지유통업체의 원료곡(벼) 확보 애로를 충분히 해소하여 쌀 수급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양곡 공급 대상은 ’24년 정부 벼 매입자금 지원 대상인 산지유통업체와 연간 매입물량이 3천 톤 이상인 임도정업체(이하 대상업체)이다(지난 8월 3만 톤 정부양곡 대여 공급대상과 동일). 대상업체 중 정부양곡 공급을 희망하는 업체는 농협경제지주 공지에 따라 9월 15일까지 희망 물량을 제출하면 된다. 대상업체의 전년도 쌀 판매량 비중을 감안하여 대여 물량이 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