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유통혁신에 박차!...“산지유통 대약진 선포”

농업인과 소비자의 만족을 넘어 감동을 만든다!

 

 

농협은 2014년을 산지유통 대약진의 해로 선포하며만족을 넘어 감동 만든다!”라는 결연한 의지를 표명했다. 2002년부터 추진해 온 연합마케사업을, 농업인지역농협 중심의 상향식 체계로 재편하여 SMART 농산물유통 전략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를 위해 농협중앙회는 218일 본관 대강당에서 이상욱 농업경제대표와 최희종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김연화 소비자단체 협의회장 및 연합마케팅 참여농협 조합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지유통 대약진 선포식을 개최했다. 연합마케팅사업이란 2개 이상의 농협과 중앙회(본부, 연합사업단) 또는 합공동사업법인이 상호간의 협약을 통해 농산물 판매를 동 수행하는 사업이다.

 

 

농업인-지역농협-중앙회간 출하위임과 협약에 의해 경쟁력 있는 산지유통주체를 육성하고 농업인의 실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농협 산지유통의 핵심전략이다. 농협은 지난해 연합마케팅사업을 통해 1,804개 조직의 정예농업인과 104개 연합사업조직을 육성해 15,943억원 가량의 원예농산물을 판매하였으며, 그 중 4,000억원의 물량을 안성농식품물류센터에 안정적으공급하여 농산물유통계열화에 주력해왔다.

 

아울러 최초의 전국공동브랜드 케이멜론, 도단위 수출사업인 경남단감연합업과 같은 경쟁력 있는 연합조직을 육성하여 대형유통업체 직거래 출을 확대하고 도매시장 출하물량의 효율적 분산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산지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왔다. 산지유통 대약진 전략의 핵심은, 상향식 재편으로 연합마케팅조직을 SMART하게 혁신하여 안성농식품물류센터와 연계한 안정적 원물공급 시스템 구축하고, 농협중심의 유통계열화로 유통구조를 효율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소비자에게는 안전하고 저렴한 농산물을 공급하고 농업인에게는 합인 소득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선포식에서는 농협중앙회 나승렬 산지유통본부장, 조영조 도매유통본부장, 이상철 소비지유통본부장이 공동으로 산지-소비지간 유통계열화 선언 퍼포먼스를 시연해 산지유통대약진의 결연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상욱 농업경제대표이사는산지유통을 더욱 강화하고 도매유통을 통해 소비지까지 연계하는 계열화시스템을 구축하여, 농업인과 소비자에게 만족을 넘어 진한 감동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MART전략에서 S는 지역농협과 중앙회가 같이하는 연합회적 사업시스템(System)구축, M은 연합사업 전문인력(Man) 육성 및 보강, A는 상향식 사업신청을 바탕으로 한 참여농협간 연합체계(Alliance) 강화, R은 농업인과 소비자에게 신뢰(Reliability)받는 농협 구현, T는 연합사업단별 현장컨설팅(Training) 강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동취재팀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