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농식품신유통연구원, 2021년 농식품수출기술세미나 30일 개최

- 글로벌 특허 R&D전략, 농식품 수출 디자인 브랜드 융합 상품화 전략 공유
- 농식품 기술인증 전략,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활용 전략 논의

URL복사

농식품신유통연구원(원장 김동환)은 11월 30일(수) ‘AI 시대 농식품 수출의 미래-빅데이터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2021 농식품수출기술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올해 네 번째로 개최되는 농식품수출기술세미나는 지난 5년간 농식품 수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 글로벌 특허-R&D 전략 △ 농식품 수출 기술/디자인/브랜드 융합 상품화 전략 △ 농식품 기술인증 전략 △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활용 전략 등 우리나라 농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한 최신 기술 및 전략에 대해 다루어왔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 19 이후 언택트 시대 개막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농식품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플랫폼 기술에 대해 모색할 예정이다.

첫 번째 연사는 트릿지 남민우 책임으로,‘글로벌 농⋅축⋅수산물 무역 거래 플랫폼’ 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세계 각국의 휴민트(정보원)와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세계 90개국의 농수산물 공급처 11만 곳으로부터 수집한 5억건 이상의 가격 동향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농산물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연사는 서울대학교 생명공학공동연구원 양희 책임연구원으로. ‘AI 기반 건강기능식품 소재 발굴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양희 책임연구원은 식물 기반의 생리활성 물질, 즉 파이토케미컬의 화학적 구조에 기반하여 특정 질환과 관련된 단백질과의 반응성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질환별 유력한 건강기능식품의 소재를 예측하는 플랫폼을 소개한다.

농식품수출기술세미나를 주관하는 (재)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김서영 책임연구원은 ‘농식품 분야는 인공지능기술과 융합이 가속화되는 분야로, 본 세미나를 통해 혁신적인 플랫폼을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 농식품의 고부가가치화 및 글로벌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수출전략기술개발사업 수출연구사업단은 농식품 수출활성화를 위해 2017년 10월 발족하였으며, 2022년 12월말까지  13개 품목사업단과 1개 총괄사업단(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운영되고 있다.

수출연구사업단은 ▲수출유망품목의 수출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애로·장애요인 발굴 ▲기술개발을 통한 현장애로 요인 해결 ▲품목별 시장분석 및 마케팅을 통한 실제 수출 촉진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수출연구사업단의 새로운 방식으로의 수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