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안전한 농촌일터 캠페인' 범국민 선포식 가져

농협, 전 국민적 참여 분위기 조성과 안전한 농촌 작업환경 만들기 위한 첫걸음

URL복사

- 이성희 회장 "농촌 안전한 농작업 문제와 재해사고 예방에 대한 농업인과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

- 농업인 농작업 사고예방 교육 등 캠페인 활동 올해 연말까지 연중 전개

-NH농협생명 김인태 대표 “농업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되도록 최선 다할 것"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와 NH농협생명(대표 김인태)이 3월 4일 안성팜랜드에서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범국민 선포식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선포식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이개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정현찬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및 유관기관장, 농업인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선포식은 농업인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농촌환경을 만들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는 정부 정책방향인 ‘농업인이 체감하는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동참하고 민관 협력체계를 통한 캠페인 성공을 담보하려는 의지도 담고 있다.

 

이날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은 농업인 안전의식 제고 및 재해 예방을 기원하는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선포식 퍼포먼스를 펼쳤다.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은 농협 창립 60주년을 맞아, 농업인 실익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시작했다. 농업인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해, 농작업 사고율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전개하고 있다.

 

캠페인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연말까지 연중 상시 전개 중이며, △농작업 안전 체조 △농기계 조작법 △사고 예방법 등 농업인 사고예방 교육과 캠페인 취지를 담은 노래와 홍보모델을 활용한 광고를 제작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선포식을 기념해 3월 4일부터 10일까지 NH농협생명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캠페인 성공을 위한 응원 댓글 남기기’ SNS이벤트도 진행된다.

 

또한 월별 농업 안전 수칙 등을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해 SNS 통해 홍보할 예정이며 ,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안전송 챌린지 공모전’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은 “농촌 고령화와 각종 농기계 사용의 보편화로 농업인이 농작업 사고에 노출될 위험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이 농촌 안전문제와 재해사고 예방에 대한 농업인과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NH농협생명 김인태 대표는 “NH농협생명은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실시와 더불어 모든 임직원이 농업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해사고 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며, “농업인이 농업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H농협생명은 농업인의 산재보험 성격인 농(임)업인NH안전보험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농작업 중 발생하는 신체상해 및 농작업 관련 질병을 보장하여, 보험혜택 사각지대에 있는 농업인의 조속한 영농활동 복귀를 돕고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임산물 불법채취, ‘산림경찰’과 ‘암행 드론’이 나선다
- 5월 말까지, 산림사법 인력 2,000여 명 투입... 적발 시 엄중 처벌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본격적인 임산물 생산철을 맞아 산나물·산약초 무단채취 등 불법행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오는 4월 1일부터 5월 말까지 ‘봄철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산림청, 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 지방자치단체가 함께하는 이번 특별단속에는 산림특별사법경찰, 청원산림보호직원, 산림드론감시단 등 총 2,000여 명의 단속인력이 투입된다. 울창한 산림 내에 있는 전문채취꾼 등을 산림드론을 띄워 효율적으로 적발·감시하고, 주요 산나물 자생지 등은 산림특별사법경찰 등이 현장 단속을 병행할 예정이다. 주요 단속 대상은 ▲ 산림소유자의 동의 없이 산나물·산약초를 채취하는 행위 ▲ 조경수 불법 굴취 ▲ 특별산림보호대상종 불법채취 ▲ 인터넷 동호회 불법 채취 활동 등이다. 특히, 인터넷 모집책 및 차량 등을 이용한 전문 채취꾼들의 불법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아울러 산림 내 허가된 장소 외의 취사, 오물투기 및 입산금지 구역 무단출입 등에 대한 단속도 실시한다. 국유림, 사유림 등 산림 관할에 상관없이 강도 높은 책임단속을 실시하고, 불법행위가 적발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