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축단협 "깨끗한 축산물 사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대국민 약속

축산단체협의회 '축산농가가 드리는 대국민 약속' 다짐
축산업에 대한 회의적인 여론 갈수록 높아진데 따른 축산인들 호소섞인 다짐

"깨끗한 축산물 사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각 축종별 농가단체들로 구성, 국내 축산단체를 대표하는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축산농가가 드리는 대국민 약속'이라는 아래내용의 골자로 축산농가 다짐을 발표한다.

 

특히, 축산농가들은 끊이질 않는 가축질병으로 국민들 사이에서 축산업에 대한 회의적인 여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다 농가들도 위기감을 직감하는데 따른 축산인들의 자발적인 다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먼저, 축산농가들의 호소섞인 축산인 다짐 내용전문을 들어봤다.

 

[축산인 대국민약속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동안 대한민국 축산업은 개방화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소비확대와 육종개량, 시설현대화 등으로 농업생산액의 40%를 차지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으며 국민들에게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식량안보의 첨병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악한 환경으로 인한  불가항력적인 가축질병의 발생과 축산환경 문제는 국민들이 축산업을 감시의 눈초리로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신뢰하는 축산업을 위해 이제 우리가 먼저 변하겠습니다. 

 

우리 스스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자, 국민 여러분들께 축산인들의 다짐을 밝히고자 합니다.

하나,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겠습니다.

국민들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동물의약품의 안전 사용기준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하나, 질병방역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각오로 차단방역에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축사 내‧외부를 주기적으로 소독 하고, 축사 출입시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외부 매개동물 차단을 위해 그물망이나 방충망을 설치하고, 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

 

하나, 깨끗한 사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축사 내외부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분뇨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암모니아 등 축산 냄새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축사 주변을 정돈하고, 미생물 제제 사용과 냄새저감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하나, 축산인들 스스로 자정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위에서 결의한 사항들은 축산농가들이 지켜야 할 기본이고 기본을 지키지 위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가축분뇨 무단 배출, 소독의무 위반과 같은 행위를 하는 농가는 축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저해하는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우리 스스로 점검하고 배제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여 지속가능한 축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농가 스스로 바뀌어 가는 모습에 격려와 응원 부탁드리며, 요즘 가격이 폭락한 돼지고기를 비롯한 우리 축산물 소비에 국민들도 적극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도 우리 축산물을 사랑하고 애용해주시는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국민들과 축산인 모두 행복하고 웃을 수 있는 가치 있는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축산단체협의회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