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실용화 지원사업 우수성과 발굴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실용화 지원사업 최종평가회 개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은 12월 12일(수)부터 3일 동안, 글로탑비즈니스 센터(서울 용산)에서 ‘2018년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 최종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최종평가회는 금년 추진한 지원사업의 목표달성도를 최종 점검하고 우수성과를 발굴하고자 마련되었으며, 116개 지원업체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재단은 매년 말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을 공고한 이후, 신청업체에 대한 3단계(서면, 현장, 대면) 평가를 통해 지원대상을 선정하고, 이후 각 주관/기획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연말까지 약 9개월간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최종평가회에는 그간의 사업추진사항을 최종 점검하고, 우수성과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로, 분야별 전문가 35명을 평가위원으로 초빙하여 진행하였다.

평가는 크게 목표달성도, 사업화 가능성, 사업과정/방법의 타당성 등 사업수행결과와 향후 성과활용계획을 기준으로 하며 특히, 올해는 시제품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매출의 발생 및 성장 가능성에 주안점을 두고자 KC인증 등 관련 심사를 강화해 평가했다.

최종 평가결과, 116개 과제가 당초 계획했던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인증 강화를 통해 지원사업 과제수행 수준이 더욱 높아졌다는 평이다. 이 중에서도 성과가 탁월한 우수성과의 사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농촌진흥청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특허기술을 2017년도에 이전받고 금년도 시제품 제작 지원(연구개발성과사업화지원사업)을 받아 개발에 성공한 문경 가나다라브루어리의 탄산사과주 ‘사과한잔’은 문경에서 재배된 사과와 효모, 물로만 만든 4.5도의 탄산사과주로 설탕, 색소, 합성착향료 등을 첨가하지 않고도 사과 본연의 향미를 살려 기존의 과일탄산주와 차별화했다는 점이 큰 특징이 가나다라브루어리의 수제맥주 개발 노하우와 재단의 지원노력의 결과, 업체 매출은 2017년 46백만원에서 2018년 612백만원으로 크게 늘었고, 올해만 해도 신규직원 6명을 새로 채용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 사과가 점차 과잉 생산되고 이에 따라 가격경쟁력도 저하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특산물인 사과의 소비를 촉진하여 판로를 해결하고, 부가가치를 향상시켜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도 평가위원의 호평을 받았다.

이미 ‘오미자에일’ 등 글로컬(glodcal)화한 6종의 수제맥주로 문경을 대표하는 아이콘이 된 가나다라브루어리(배주광 대표)는 젊은 층에게도 점차 인지도를 높이고 있어 향후 귀추가 더욱 주목된다.

 

농업회사법인 안동제비원전통식품(대표 최명희)은 성장 제조기술과 토마토페이스트 함유 고추장 제조기술을 이전받아, 집에서 간편하게 메주 및 고추장을 만들 수 있는 DIY 세트 상품을 개발했다.메주 공정의 핵심은 발효과정으로서, 기존에는 주로 발효실의 수동관리로 품질관리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재단의 공정개선 지원인 시장진입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통해 수동으로 관리되던 메주공정을 자동화할 수 있게끔 개선한 결과, 기존 대비 생산량은 300%로 높아지고 생산기간도 40일이나 단축되었다.

이에 따라 메주와 고추장 DIY 세트도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B2B뿐만 아니라 B2C까지 신규판로를 확대하였고, 매출액도 2017년 329백만원에서 1,343백만원으로 크게 늘었다.

 

또한 지역주민을 위주로 신규 채용하고, 고춧가루, 콩 등 주원료를 지역농가와의 계약재배로 조달하여 농가소득도 증대하는 등 사회적인 기여도가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안동제비원전통식품은 향후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무료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제품을 기부하는 등의 사회적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메주와 고추장 DIY 제품을 더욱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단 류갑희 이사장은 “이번 평가결과에서 도출된 보완사항은 차년도 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하고, 우수성과는 널리 홍보해 지원업체의 혁신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의 성과가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지도록 역량을 더욱 집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