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박철선 한국과수농협연합회장 신년사

"과수 농업인 실익 증진과 과수산업의 밝은 미래를 위한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과수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과수 관계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지나가고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에는 양기의 생을 받아서 번성하는 토끼와 같이 만물이 성장하고 번창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해에는 역대급이라 불렸던 태풍 힌남노의 북상과 잦은 강우, 각종 병충해 등 크고 작은 피해가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2월 발효된 RCFP(역내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을 시작으로 정부가CPTPP(포괄적 점진진 환태평DID 경제동반자협정) 가입을 추진하는 등 세계시장 개방이 가속화되면서 해외 농산물과 경쟁 하여 먹거리 안전과 국민 식량주권을 떨어뜨리는 위기를 가져와 우리 농업을 둘러싼 현실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과수산업도 기후변화로 작물의 재배 적지가 바뀌고 일부 품목은 재배 면적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감귤은 고흥을 비롯하여 충주, 서산 등 이미 국내 여러 곳에서 재배가 되고 있고 사과는 강원도의 재배면적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배 품목은 면적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 연합회는 과수 농업인의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의 정책파트너로서 한·칠레, 한·미, 한·중 등과의 FTA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과수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일의 중앙과수묘목관리센터는 우리나라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바이러스가 없는 무병묘 보급 및 확산에 초석을 마련하였고, 과실 전국공동브랜드 썬플러스를 육성하여 다국적 과실 브랜드와 경쟁 가능한 대한민국 과실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난 해 12월 대구 엑스코에서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된 12번째 대한민국 과일 산업대전과 국산 과일 종합홍보사업은 국산 과일의 우수성 홍보 및 소비 확대 유도하여 과수농가의 경영안정을 도모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7년 의무자조금으로 전환된 사과 의무자조금 사업은 2만여 명의 사과 재배농업인이 적극적인 참여로 총사업비 36억여 원을 투입하여 소비 홍보, 수급 안정, 수출 활성화, 교육 및 정보제공, 조사연구사업 등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존경하는 과수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과수관계자 여러분!

지난 2001년 출범한 한국과수농협연합회의 여린 씨앗이 여러분의 성원과 관심 덕분에 20년이 되어 뿌리를 내렸습니다.

꽁꽁 언 속에서도 파릇한 생명을 잉태하고 있는 겨울 땅의 의미를 되새기며, 어제처럼 내일도 과수 농업인의 실익 증진과 우리나라 과수산업의 밝은 미래를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아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박철선 한국과수농협연합회 회장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국내 최대 과일축제!...'2025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11월 27일 개막
국내 과수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과수 전문 박람회, 제15회‘2025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이 오는 11월 27일(목)부터 29일(토)까지 3일간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국 주요 과수주산지농협과 과수농가, 연구기관, 유통업체, 소비자 단체 등이 함께 참여해 과수산업의 미래 발전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박람회는 전국 각지에서 생산된 신선한 과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미! 흥미! 꾸러미!라는 3미전략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행사기간동안 ▶올해 최고의 과일을 선발하는 2025년 대표과일선발대회 시상식, ▶다양한 신품종 과일을 맛볼 수 있는 신품종 팝업스토어, ▶유명가수 축하공연 및 과일요리대회, ▶싱싱하고 저렴한 과일직거래장터 등이 운영된다. 특히 올해에는 우리과일의 새로움을 기대할 수 있는 과일칵테일바, AI 사진관, 우리과일 실감체험, 과일 탐험대 등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즐기면서 국산과일을 자연스럽게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