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한돈자조금 ‘다시 우리 함께, 다 함께 한돈’ 캠페인 성과 톡톡

- 한돈자조금, 2022년 상반기 한돈 광고효과와 돼지고기 이용행태 조사 결과 발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국내 소비자 534명을 대상(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4.2%)으로 지난 6월 진행한 ‘2022년 상반기 한돈 광고효과 및 돼지고기 이용행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다시 함께 할 수 있는 일상으로의 복귀를 바라는 TV캠페인 광고 ‘다시 우리 함께, 다 함께 한돈’에 대한 접촉률 및 만족도는 각각 69.1%, 79.6%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광고 메시지에 대한 만족도가 74%, 광고 시청 후 한돈 호감도 또한 79.6%로 상승해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했다. 이어 한돈 대표 모델로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는 홍보대사 백종원에 대한 평가도 인지도 94%, 친근함 89.7%, 적합도 84.5%로 요리 연구가이자 외식 사업가로서의 이미지가 한돈과 잘 어우러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한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99.8%로 국민 대다수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돈은 ‘다양한 요리가 가능(92.1%)’하고 ‘신선하다(89.3%)’고 평가했다. 

 

한돈인증점에 대한 인지율 역시 77%로 높았고, 국산 돼지고기만을 판매한다는 점에 대해 82.2%의 신뢰도를 보였다. 한돈농가가 우리나라와 국민들에게 필요한 존재라고 인식한 비율은 88.4%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한편, 최근 2개월 기준 돼지고기 소비량을 묻는 문항에서 주 1회 이상 취식 육류로 돼지고기를 82.8%가 꼽았고, 이어서 닭고기 58.6%, 소고기 32.5% 순으로 나타났다. 

 

- TV와 신문 캠페인 광고홍보 만족도 커...한돈 브랜드 인지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우수한 효과 입증

- 한돈 브랜드 인지도 99.8% 국민 대다수 인지...한돈은 ‘다양한 요리가 가능 92.1%하고 ‘신선하다 89.3%'고 평가

 

가정에서 돼지고기 구입 시 신선도와 부위, 가격, 원산지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반면, 외식과 배달·포장의 경우 맛과 식감, 가격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돼지고기 선호도는 92.7%, 수입산은 23.6%로 원산지에 따른 선호도 격차가 매우 크게 벌어졌다. 국산 돼지고기에 대한 구입 의향 또한 82.7%로 매우 긍정적이었다.

한돈자조금은 TV광고 뿐 만 아니라 디지털, 옥외, 스포츠, 소비접접 광고 등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광고 매체 운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일상 회복을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과 이번 TV캠페인 광고 메시지가 잘 맞아 소비자 반응 및 한돈 브랜드 가치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밥상 위의 국가대표로서 한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소비 진작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박시경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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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자조금, 국회 ‘생생텃밭 김장나눔행사’ 동참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9일 국회 북단 헌정회 인근 생생텃밭에서 열린 ‘2025 김장나눔행사’에 참여해 나눔의 뜻을 실천했다. 이번 행사는 ▲우원식 국회의장 ▲백혜련 의원(국회 생생텃밭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박정훈 식량정책실장 ▲한돈자조금 이기홍 위원장 등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동안 국회 생생텃밭에서 수확한 배추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전달할 김장김치를 함께 담갔다. 또한, 추운 날씨 속에서도 김장김치와 한돈으로 만든 새참을 나누어 먹으며 여·야 상호 신뢰 회복은 물론 도농 상생의 가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보내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했다. 이날 한돈자조금은 김장참여자들을 위해 한돈수육 및 한돈떡국 새참 200인분을 마련했으며, 이 밖에 이웃 나눔용으로 준비한 수육용 한돈 100kg을 드림온학교 등의 사회복지 관련 시설에 전달하였다. 한돈자조금 이기홍 위원장은 “여야 의원들이 함께 소통하고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나눔의 자리에서 한돈농가들이 정성스럽게 키운 한돈으로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어 기쁘다”며 “김장김치의 맛을 살려주는 한돈의 우수한 품질을 더 많은 국민이 경험하고 사랑해 주기를 바란다. 앞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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