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한국-포르투갈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협력 양해각서 체결

새로운 방제기술, 친환경 방제물질 개발 연구협력 확대

   한국과 포르투갈이 소나무재선충병 완전 방제를 위해 친환경 방제물질과 방제법 개발에 협력한다.


지난 12일 서울 산림비전센터에서 김용하 산림청 차장과 누노 비에이라 이 브리또(Nuno Vieira e Brito) 농업해양부 차관은 한국-포르투갈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협력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양국은 소나무재선충병의 피해현황과 방제기술을 공유하고, 새로운 방제기술과 친환경 방제물질 개발을 위한 연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양해각서의 주요내용으로는 생물미생물적 요인으로부터 새로운 산림관리방법 모색 감염지역에서의 소나무재선충 방제 및 조절방법 모색 재선충 상호작용, 숙주와 매개체 관련 지식 개발 등이다.


   한편,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포르투갈 농업해양부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포르투갈은 1999년에 소나무재선충병이 처음 발생한 이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역시 1988년 부산에서 소나무재선충병이 발생해 지금까지 약 900만 그루의 소나무가 죽었다.


   소나무재선충병은 지난 수십 년간 많은 연구와 방제 노력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소나무를 위협하고 있다. 특히, 최근 봄철가뭄, 고온현상 등 기후변화로 인한 산림환경 변화로 그 피해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만 국한되지 않고,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는 물론 유럽국가에서도 공통적인 현상이다.


   김용하 산림청 차장은 포르투갈과의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기술협력을 통해 관련 지식은 보완하고 새로운 방제기술은 실행하면서 재선충병 피해를 줄여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