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農食品 수출 대도약 원년!...농협 農食品 수출 어떻게 늘려 갈 것인가? (1)

수출 잘하는 농협...국내시장 판매도 잘해!

 

◈수출전문 공선출하회

수출전문 공선출하회를 육성시켜 나간다. 대상품목은 파프리카, 단감, 감귤, 배, 메론, 딸기, 토마토, 화훼류, 버섯 등 품목별로 200개 육성 목표를 두고 있다. 수출 전업농 육성은 3,000농가를 목표로 수출공선출하조직 및 수출연합사업과 연계하여 수직계열화 사업이 달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수출전략품목에 대해서 손실부분에 대해 농협중앙회 지원을 그동안 8개농협 4.2억원에서 올해는 20개농협 10억원으로 확대시켜 나간다.

수출손실 세부보전해주는 실천적인 방법에서 운영 품목은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있으나 국내 시장가격 변동이 커 안정적 물량공급이 우려되는 신선농식품 품목이다.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전략적 가격안정이 필요한 가공품목도 이에 해당된다. 손실보전 대상범위는 수출농협 손실발생 금액의 80% 범위에서 해주고 손실보전 방법은 수출농협 별 1억 5천만원 한도내에서 운영하고 총 손실액의 20%는 수출농협에서 부담하는 수출연합 참여조합 중심으로 활용한다. 손실보전 대상조합은 향후 5년간 균등 유통손실보전금에서 충당한다.

 

◈수출 공동브랜드

수출공동브랜드 육성을 위해서는 전국단위 연합품목으로는 장미와 파프리카, 배, 인삼으로 육성시키고, 지역단위 연합품목은 단감(경남), 감귤(제주), 밤(경남, 충남)을 대상으로 공동브랜드를 만들어 간다.

수출연합조직에 대한 지원 방안은 수출연합 공동브랜드 육성자금 신규지원 생산 및 마케팅관련 자금 300억원(무이자)을 지원하고 수출연합조직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 수출 공선출하회 조직화 및 상품화 지원이 이뤄진다. 수출연합조직 공동브랜드 활용되도록 수출연합 공동브랜드‘K-시리즈’를 늘려 간다.

 

◈신선농식품 수출확대

가공식품으로 수출영역 확대를 통한 4억$ 수출목표 달성 견인을 위해 주요 전략품목을 육성해 나간다.

유제품은 서울우유 협동조합과 연계하는 등 유제품의 수출상품 개발을 적극 유도해 나가고 음료는“韓國農協”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감귤, 쌀, 사과, 배, 알로에, 유자차 등“한국산”원료임을 강조 시킨다. 홍삼은 중국 홈쇼핑 등 대중 마케팅도 높인다.

가공식품 수출상품 개발협의회는 농협중앙회, 농협식품연구원, NH무역, 수출농협 공동으로 참여해 운 영 상품개발협의를 정례화해 나간다.

 

수출농협 1억$ 추가 달성

1백만$ 이상 수출농협 육성을 목표로 한다.

수출 선도농협 수출활성화를 위한 자금지원을 2천억원으로 지난해보다 배 이상 늘리고 자금용도는 안정적 공급물량 확보를 위한 매취자금, 대농가 선급금, 수출연합사업 추진을 위한 수출농가 지원 및 수출상품화 비용, 지자체 등 외부기관과의 매칭펀드 조성 사업자금, 국산원료 사용 가공제품에 대한 물류비용이 그 용도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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