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가락시장 등 '도매시장 디지털' 전환 본격화

-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 11월 23일 '가락시장 전자송품장' 오픈 운영
- 청과부류 6개 품목 무, 배추, 양파, 깐마늘, 팽이버섯, 배 부터 시범운영
- 가락시장 출하 예약정보 및 반입, 하역, 검수, 경매 모든 과정 실시간 제공
- 정부는 가락시장을 시작으로 ´27년까지 전국에 전자송품장 의무화 추진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가락시장 유통의 디지털화, 수급조절, 물류 효율화 등을 위해 전자송품장 시스템을 국내 공영 도매시장 최초로 11월 23일에 오픈한다.

공사는 거래량이 많은 청과부류 6개 품목(무, 배추, 양파, 깐마늘, 팽이버섯, 배)을 대상으로 전자송품장을 시범 운영하고, 점차 대상 품목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24년에는 강서시장도 전자송품장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종이송품장으로는 농수산물이 가락시장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당일 반입물량을 정확히 알 수 없어 가격예측 및 수급조절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전자경매 준비 작업에도 많은 인력이 소요되었다.

 


또한, 언제 출하차량이 들어올지 몰라 하역원이 장시간 대기해야하고, 일시에 출하차량이 가락시장에 몰릴 경우 혼잡도가 크게 증가하여 물량을 처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불편이 있었다.

앞으로 가락시장에서 전자송품장을 사용하게 되면 산지 출하정보(생산지, 품목, 수량, 등급 등)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어 출하자는 가락시장 반입 예정물량을 확인하고 출하할 수 있으며, 수급 상황 예측이 용이해져 적정 수취가격 형성과 수급 조절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전자송품장 시스템을 통해 출하차량의 이동 정보와 가락시장의 반입․하역․검수․경매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고, 상품 이력추적이 수월해져 가락시장 거래의 신뢰성, 투명성이 한층 개선될 뿐만 아니라, 가락시장의 유통․물류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공사는 무엇보다도 출하자가 전자송품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 없는 간편 로그인 절차 도입, 입력 항목 최소화, 반복 입력 항목에 대해 QR 코드 활용, 작업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도 전자송품장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공사는 전자송품장 시스템을 활용하여 출하차량 출발시점에 예상 하역 대기 시간을 알려주고, 가락시장 입차 순서를 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이로써 출하차량 대기시간 단축, 하역과 경매 등 작업시간 감소로 유통비용 절감은 물론 가락시장 종사자의 근로시간 단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락시장 전자송품장 시스템은 향후 전국 32개소 농산물 도매시장의 표준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며, 정부는 전자송품장을 ´27년까지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 스마트 APC,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등과 연계하여 산지와 도매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농산물 유통 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공사 신장식 현대화사업단장은 “전자송품장은 도매시장 디지털 전환의 핵심”이다며, “향후 전자송품장을 전자식경매, 주차관제, 공동물류시스템 등과 연계하여 가락시장 통합물류시스템으로 고도화하고 가락시장의 유통․물류 효율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농관원, 부정·불량 농약 유통 차단 기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김상경)은 올해 11월말 기준으로 농약판매업체의 유통농약을 점검하여 89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하고, 해외직구 등 온라인 불법농약 유통 1,955건을 확인․조치하였다. 195개 지자체(시․군․구)와 합동으로 농약판매업체 5,688개소에 대한 유통농약을 점검한 결과 약효보증기간 경과 농약 진열․판매행위 36건, 농약 가격표시제 위반 30건, 농약의 실외보관 등 취급제한기준 위반 17건 및 기타 법규위반 6건을 적발하였다. 관할 지자체에서는 해당 업체에 대해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하였다. 또한 해외직구 등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불법농약 유통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불법농약으로 확인된 1,955건은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방송미디어통신심의위원회에 판매글 삭제(국내사이트) 및 접속 차단(해외사이트)을 요청하였다. 농약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행위는 농산물 안전성 및 생산자·소비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어 ‘농약관리법’에서 금지하고 있다. 농관원은 이러한 반복적인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2월 15일부터 2개월간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며, 불법농약을 판매한 업체는 ‘농약관리법’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하고 대국민 홍보 강화로 적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식품신유통연구원, 2025년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 개최...온라인 생중계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은 12월 15일(월) aT센터 그랜드홀에서 ‘2025년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16회를 맞은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은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협경제지주가 후원했으며, 전국 산지유통조직·법인·개인 등 30개 후보가 참여해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심사위원회의 서류심사, 본선심사, 현장실사를 거쳐 총 4개 조직이 선정되었다. 산지유통조직 부문 대상은 ‘강원감자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김정권)’이, 최우수상은 ‘자인농협(조합장 손병한)’이 수상했다. 법인 부문 대상은 ‘일광영농조합법인(대표 이현송)’이, 정책 우수사례 부문 대상은 ‘중문농협(조합장 김성범)’이 각각 선정되었다. 대상 수상 조직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상금이, 최우수상 조직에는 농협중앙회 회장상과 상금이 수여됐다. 차세대 산지유통 리더를 발굴하는 ‘산지유통 뉴스타상’에는 ‘이석형 ㈜잇웨이브 대표’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상을, ‘박준연 대가농협 과장’이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상을 각각 받았다. ‘2025년 농산물 마케팅 대상 심사위원회’를 이끈 김완배 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