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과학&신기술

젖소 ‘보증씨수소’ 우유생산 뛰어나

‘발란스’ 국제유전능력평가 상위 0.7%로 2월부터 공급

젖소 보증씨수소우유생산 뛰어나

발란스국제유전능력평가 상위 0.7%2월부터 공급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2015년 젖소 개량을 이끌 보증씨수소로 발란스(Balance)’를 선발했다.

젖소 보증씨수소는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에서 실시한 후대검정 성적을 바탕으로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국가단위 유전능력평가를 실시하고, 가축개량협의회 젖소분과위원회를 거쳐 선발한다. 이번에 선발한 발란스는 올해 제3차 국가단위 유전능력평가에서 체형능력종합지수(KTPI) 2,557.0으로 상위 3.5%, 수익지수(MFP) 122.6으로 상위 2.3%에 올랐다.

특히, 2014년 제3차 국제젖소유전능력평가 결과, 전 세계 씨수소 138,676마리 중 산유 능력에서 상위 0.7%에 오르며 외국 우수 보증씨수소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발란스의 국가단위 유전능력평가 유량 육종가는 +1,259.5kg(상위 0.3%), 유지방량 26.2kg(상위 2.9%), 유단백량 24.8kg(상위 3.6%)로 나타나 우유생산형질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국가단위와 국제유전능력평가를 담당하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양보석 가축개량평가과장은 이번에 선발한 보증씨수소는 우유생산량이 탁월해 유생산 능력을 개량하고자 하는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며, “국제유전능력평가 성적을 바탕으로 계획교배를 해 우리환경에 알맞은 젖소로 개량하는 농가의 지혜가 필요하다.” 라고 전했다.

이번에 선발한 젖소 보증씨수소 정액은 준비 기간을 거쳐 20152월 중에 농가에 공급된다. 정액 주문은 농협젖소개량사업소(http://www.dcic.co.kr젖소정액 주문하기)에서 할 수 있다.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aT, 삼성웰스토리와 손잡고 베트남에 K-푸드 전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는 삼성웰스토리(사장 정해린)와 함께,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삼성 법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7월 18일부터 30일까지 한국산 닭고기를 활용한 ‘K-급식 체험 홍보 행사’를 개최했다. 삼성웰스토리는 베트남, 중국, 헝가리 3개국에서 해외 단체급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급식 메뉴 개발 시 K-푸드를 적극 활용하는 운영 방식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또한 직영하는 마트 내 K-푸드 입점 품목을 꾸준히 늘려 K-푸드 수출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aT와 삼성웰스토리가 지난해 10월 국산 농식품 수출 다변화를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과 연계한 협력사업으로, 베트남 최대 수출 품목인 한국산 닭고기의 소비 저변과 수출 확대를 위해 기획됐다. 행사는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삼성 법인 내 9개 사업장에서 총 3차례 진행됐으며, 한국 영계를 활용한 삼계탕, 옛날통닭 등 1만 8000식의 특식이 제공됐다. 특히 한국의 초복과 중복 시기에 맞춰 행사를 진행하며 ‘이열치열’로 더위를 이겨내는 한국식 식문화를 소개해 현지 반응을 이끌었다. 현장에서는 삼계탕 부재료를 비롯해 향후 공장 내 미니마트에 입점 예정인 다양한 K-푸드를 전시·시식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