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가락몰 하늘공원에서 5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3일 동안 전국 각지의 인기빵집 48곳을 한자리에 모아 빵 축제인 ˈ전국빵지자랑ˈ을 개최한다. 전국 곳곳의 빵집을 한데 모아 소개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행사인 이번 축제에서는 성심당의 과일시루케이크와 가루쌀 쿠키케이크, 그랜드하얏트호텔 더 델리의 스트로베리라이스 케이크 등을 추첨으로 제공하니 빵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이번 행사를 적극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가락몰 내에서 5만 원 이상 구매 시 빵교환권을 제공하는 영수증 교환 이벤트, 쿠키 클래스 체험, 포토 키오스크 운영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 된다. 공사는 전국빵지자랑을 통해 시민들에게 복합문화공간인 하늘공원을 알리고, 가락몰 활성화를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박시경 kenews.co.kr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은 국내 중소식품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8일 2024년 수출 통관단계 식품안전 지원사업 참여업체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1년부터 네 번째로 실시되며, 국가별로 상이한 기준 및 규격, 표시사항, 안전성 검사 등 국내 중소식품기업의 수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아울러 해썹인증원에서는 수출상대국의 규제정보 제공을 위한 맞춤형 규제 상담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출지원 바우처 사업과 연계한 수출국 기준·규격에 따른 사전안전성 검사를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미국, 중남미, 중국 등에 김치, 과자류, 빵류, 소스류 등 품목의 수출을 희망하는 지원사업 참여기업 17개소 17명이 참석하였으며, ▲수출 통관단계 식품안전지원 사업 소개 ▲수출 상대 국가별 통관절차 및 요건 안내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되었다. 당일 참석한 업체 관계자는 “국가별로 다른 법령 및 규정으로 인해 수출의 어려움이 많았는데, 수출 통관단계 식품안전지원 사업의 세부 안내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앞으로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어린이날을 맞아 지난 5일 노원구 노해로 일대에서 열린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점프업! 노원 네버랜드!' 축제에 참여해 시민들에게 힐링이 되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한우자조금은 공식 유튜브 구독 이벤트를 통해 한우 불고기, 한우 채끝 등 한우 시식의 기회를 제공하며 온 가족이 맛있는 한우와 함께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했다. 또한, 한우자조금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 시민 대상으로 룰렛 이벤트를 진행해 '한우 육포', '한우 쿠션', '한우 티걸이' 등 다양한 한우 굿즈를 증정하여 시민들이 한우를 친근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등 소소한 즐길거리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한우자조금은 홍보 부스를 운영해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10일까지 전국 온·오프라인에서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한우 할인판매 행사 ‘소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 행사에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는 QR코드를 마련해 한우 소비촉진에도 기여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어린이날을 맞아 한우자조금에서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온 가족이 한우와 함께하는 좋은 추억을 만드셨기를 바란다”라며,
한우값이 대폭락을 하고 있다. 재작년 추석부터 바닥까지 떨어졌던 한우값은 바닥을 뚫고 지하까지 떨어지고 있다. 5월 '가정의달'을 맞이해 소비가 늘어나길 기대했던 심리는 어린이날·어버이날·스승의날 등의 지출이 겹치며 '가난의달'이 되었고, 기준금리가 계속 동결되며 소비위축에 적체된 도축물량까지 늘어나자 가격폭락으로 이어졌다. 이에, 현장에서 그나마 한줄기 희망을 갖고 버티던 한우농가들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 지난 5월 1일부터 5월 8일까지 한우 거세우 평균가격은 15,000원대에 불과하다. 통계청 한우 비육우 두당 생산비(통계청 2022년 기준)는 10,337천원이며, 한우 두당 평균 도매가격은 7,447천원(축평원 경락가격 기준15,947원×467kg)으로 소를 1두 출하할 때마다 농가 빚은 2,890천원씩 쌓인다. 한우 100여두 키우는 농가는 1년새 빚만 약 1억5천씩 늘고 있는 상황에 정부는 물가안정을 우선으로 별다른 대책 없이 안일하게 생각하며 방관만 하고 있어 농가의 울분은 커지고 있다. 문제는 그렇다. 생산비 폭등과 소비위축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며, 충분히 예견되고 막아낼 수 있지만 지금의 정부는 비정상적이다. 경기가 침체되고 생산비가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올해 아까시나무 개화 시기에 맞춰 지난 4월 말부터 전국 3개 권역 17개 지역 50여 양봉농가를 대상으로 아까시꿀 생산량 예측과 꿀벌발육 및 응애 발생 상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 대상은 지역별 아까시나무 단지 내 채밀 농가(벌통 100통 이상 전업농가 기준)를 조사하고 있다. 특히 천안(5월 10일), 파주·연천(5월 20일부터 22일까지)지역 현장 조사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업기술원, 한국양봉협회, 한국양봉농협과 함께 민관합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 기간에 △조사 지역 온·습도, 풍속 등 기상 요인 △아까시나무 개화기간, 꽃송이 수 등 개화 현황 △일벌 활동, 병해충(응애) 발생 모니터링 등 꿀벌발육 상태를 살피고, 봉군당 꿀 생산량과 성분분석 및 수분을 측정한다. 현장 작황조사에 함께 참여한 한국양봉협회 박근호 회장은 “천안까지 벌꿀 작황은 좋지 않은게 눈으로 확인되고 있다. 양봉산업이 번영해야 일반 농작물들도 수정이 잘돼 풍년으로 이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일단, 벌농사가 잘돼야 한다”라며 “양봉산업이 활성화되려면 양봉농가들의 꿀벌사료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각 지역별로 벌들이 풍부하게 채밀을
농협(회장 강호동)은 8일 전남 장성에서 이개호 국회의원,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박서홍 농업경제대표, 전남 관내 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성복합물류센터’개장식을 개최했다. 장성복합물류센터는 대지면적 91,395㎡(27,647평) 규모로 건립된 호남권역 최대 종합물류기지로, ▲호남농산물물류센터(농산물) ▲호남자재유통센터(농자재) ▲마트사업호남지사(생활물자)로 구성되어 호남권 물류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디지털상품분배시스템(DAS), 콜드체인 배송시스템 등 최신 물류시스템과 크로스벨트, 로봇 디팔렛타이저 등 최첨단 자동화설비를 도입하여 물류비 절감 및 농가 실익증진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협은 물류효율화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난 2010년 평택물류센터를 시작으로 안성농식품물류센터(수도권), 밀양물류센터(영남권), 횡성물류센터(강원권), 제주물류센터(제주권)를 건립했으며, 이번 장성복합물류센터 완공으로 전국단위 물류망을 구축하게 되었다. 한편, 개장식에서 농협은 저소득가정, 홀몸 어르신 등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하여 장성군에 ‘사랑의 쌀(10kg x 400포, 1천만원)’을 전달했다. 강호동 회장은 “호남권역 물류의
농식품 전문 매장 농협 하나로마트를 운영하는 농협유통·농협하나로유통은 5월 7일 제주도 대표 특산물인 감귤을 시설 재배를 통해 여름에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이는 하우스 감귤은 시설 재배를 통해 생산하고 비파괴 당도 선별을 통해 선별된 고품질 상품이다. 새콤달콤한 감귤은 암 예방에 탁월하며 식욕 증진에 효과적이다. 또한 피부 비용은 물론 피로 회복과 노화 방지에 좋으며 임산부 건강과 성장 발육기 어린이에게 칼슘 등 영양분을 공급해 준다. 이날 ‘하우스 감귤 판촉 행사’에서는 고일학 의장조합장(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박진석 대표(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정기철 조합장(서귀포농협) 등 산지 관계자들이 참석해 고품질 하우스 감귤의 신선함과 좋은 맛을 판촉 했다. 이와 함께 정부 지원 농축산물 할인쿠폰 행사가 5월 9일부터 5월 15일까지 진행된다. 특히 29주년을 맞은 농협유통 하나로마트는 각 매장에서 인기 상품 할인 판매와 사은품 증정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푸짐한 경품 행사가 진행 중이다. 나남길 kenews.co.kr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강서시장 개장 20주년(개장일: 경매제시장 2004년 2월 25일, 시장도매인제시장 같은 해 6월 14일)을 기념하기 위해 5월 4일 서부청과(주) 경매장에서 강서시장 유통인들과 함께 개장 20주년을 축하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강서시장 유통인과 공사 직원 등 약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에는 강서시장 20년사 변천사 동영상 시청, 개장 20주년 기념 축하 영상 시청, 서울시장 축사 동영상 시청, 공로패, 감사패, 표창장 수여, 공사 문영표 사장의 인사말씀, 유통인 대표의 기념사, 20주년 기념 떡 케이크 커팅식 순으로 진행되었고, 이어서 2부에는 유통인 한마음 노래자랑, 윤수현 초청가수의 축하 공연 무대, 노래자랑 시상식과 행운권 추첨 순으로 진행되었다. 강서시장 20년사 영상에는 강서시장 개장 전 영등포시장부터 강서시장 개장 이후 현재까지의 발전 과정을 공유하고 과거 코로나19 등 어려운 시절의 극복 방법 등을 공유함으로써 20년 동안의 노고를 자축하고, 강서시장의 미래를 위한 유통인들의 소통과 화합의 의지가 담겨져 있다. 특히, 문영표 사장은 현직에 종사하고 계시는 80세 이상 원로 유통인들(4명)을 초
호반그룹과 대아청과가 더본코리아와 함께 제주도에서 국내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첫 사업에 나섰다. 호반그룹, 대아청과, 더본코리아가 함께 진행한 ‘2024 제주농부장터’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4일 제주도 한림읍 금악리에서 진행했는데, 지역주민과 관광객 등 3천명이 넘는 방문객이 몰리며 큰 인기를 끌었다. ‘2024 제주농부장터’는 호반그룹과 대아청과와 더본코리아가 제주도의 우수한 농산물을 홍보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날 행사에서 제주산 월동무, 양배추, 마늘, 양파, 당근 등을 활용해 장아찌, 무생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진행됐다. 또한, 제주산 흑돼지 소시지로 만든 핫도그, 양배추전, 각종 채소, 건어물 등이 들어가는 야채볼 등 제주 농산물로 만든 음식 시식회도 큰 호응을 얻었다. 금악리에 위치한 현지 음식점들도 제주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는 특별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제주 농산물 홍보에 힘을 보탰다. 이상용 대아청과 대표이사는 “이번 행사가 제주도 농산물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호반그룹, 더본코리아와 협력해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촉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
농식품 전문 매장 농협 하나로마트를 운영하는 농협하나로유통·농협유통은 가정의 달을 맞아 매장에 오시는 고객분들께 생일떡·화분 등을 증정한다. 29주년을 맞은 농협유통 하나로마트는 가정의 달을 맞아 매장 방문 고객 대상으로 사은품 증정과 체험 이벤트를 벌인다. 어버이날인 8일에는 양재점에서 카네이션 떡을, 흑석·청담·월계점에서는 화분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각 매장에서는 가위바위보·고리 던지기·뽑기 게임 등 고객 체험 이벤트를 마련했다. 한편 5월 9일부터 5월 15일까지 정부 지원 농축산물 할인쿠폰 행사가 진행된다. 나남길 kenews.co.kr
대아청과와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이 손잡고 제주 농산물의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와 판로 확대를 위한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대아청과와 제주조공은 3일 농협제주본부에서 ‘제주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아청과 이상용 대표, 제주조공 박진석 대표, 제주 지역농협 조합장들과 제주도청 및 제주농협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 사항은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 온라인 거래의 안정적 공급 및 판로확대 홍보·마케팅 협력, 상호 영업 활력 증진을 위한 협력 사업 발굴 등 제주 농산물의 온라인 거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이상용 대아청과 대표는 “앞으로 다양한 품목의 제주 농산물 취급을 확대하고 온라인 거래 비중을 더욱 늘려 가겠다”며,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를 통해 정부 정책방향에 협조하고 농산물 물가 및 가격 안정에도 기여토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석 제주조공 대표는 “대아청과와 함께 우수한 제주지역 농산물이 온라인 도매시장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아청과는 작년 11월 30일에 출범함 온라인 도매시장에서 당근, 감자, 양파,
농협경제지주(축산경제대표이사 안병우)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일까지 한우자조금과 공동으로 '맛도 가격도 감탄! 감탄한우!'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전국 766개 농·축협 하나로마트와 유통계열사 판매장에서 진행하며, 행사기간 100g 기준 ▲1+등급 등심 7,460원 ▲불고기·국거리 2,950원, ▲1등급 등심 6,580원 ▲불고기·국거리는 2,890원 이하로 구매 할 수 있다. 행사 참여매장은 농협경제지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온라인 쇼핑몰 농협 라이블리와 농협몰에서도 9일까지 동일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품질 좋은 우리 한우를 많이 맛보시길 바라며, 농협은 앞으로도 농가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대규모 목장 체험행사인 ‘함평 도심 속 목장 나들이’를 5월 4(토)∼6(월), 함평 나비 대 축제장 내에서 개최한다. 도심 속 목장 나들이는 도심 속에서 다양한 우유 체험을 진행하고 우유 요리를 맛보며 국산 우유와 유제품이 안전하게 생산되어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게 전달되는 과정을 알리는 교육·체험 행사로, 함평나비축제 참관객들에게 우리 우유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 행사는 ‘세계 1등 품질, 대한민국 우유!’를 알리기 위해 ‘우리 우유의 가치 구하기 대작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산 우유와 유제품 낙농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우리 우유의 가치 재발견’ 프로그램과 ‘도심 속 목장 포토존’ 등 실제 목장에 와있는 것처럼 체험 공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우유 공작(‘젖소 모양 부채 만들기’, ‘젖소 모자 만들기’, ‘우유 비누 만들기’, ‘블록 송아지 만들기’) 프로그램과 우유 요리체험(‘로제 치즈 러스크 만들기’, ‘감자칩 치즈 범벅’, ‘우유 브라우니’)을 구성하여 우유의 다양한 효능과 활용 방법들을 관람객들에게 알려줄 예정이다. 이 외에도
농협경제지주(축산경제대표이사 안병우)는 1일 안성팜랜드에서 오리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박하담)와 공동으로 윤준병 국회의원, 김보라 안성시장, 김정욱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 축산단체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리데이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올해로 2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좋은 날 우리오리, 행복한 우리 오리”라는 슬로건 아래 ▲오리훈제 할인판매 ▲오리 오감체험 ▲오리요리 전시 홍보관 운영 ▲오리 페이스페인팅 ▲오리게임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진행됐다. 특히, 국내산 오리 맛을 체험할 수 있는 오리후라이드, 오리훈제 시식행사는 방문객들의 호평이 이어졌으며, 이에 농협목우촌은 현장에서 무항생제 훈제오리 슬라이스 2천여 개를 정상 가격대비 52% 할인된 특가로 판매했다.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이번 행사가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오리고기 소비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방문객들께서도 안성팜랜드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기/고/문] 박공영 (주)우리씨드 대표 글로벌 농산물중에서 오렌지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썬키스트, 델몬트, 키위는 제스프리, 이러한 유명 브랜드는 글로벌시장에서 고객들의 머리속에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명품으로 인식되어 있다. K-농산물중에서는 2016년 전후에 중국시장에서 급성장했던 유자청 식품이 있는데, 지속성장한 대표브랜드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중국시장에서 보기힘든 자연의 달콤함과 차로도 타서 마실수 있는 장점으로 히트상품으로 성장해왔다. 일본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 가업으로 전통을 계승하며 발전시켜온 농산물이나, 식품들이 많은데, 명품 메론 하나에 2백만원선에 판매하는 제품도 있다. 오랜시간 고객들로부터 전통적인 기술과 품질과 신뢰도, 고객만족 요소를 꾸준히 받아서 명품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이것이 유명 브랜드 제품들의 특징이다. 그리고 유명 브랜드라면 핵심 이미지와 색, 제품명, 형태, 전통, 일관된 고품질등이 오랜시간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확대 재생산되며, 고객의 머리속에 명품 브랜드로 존재해 왔다. 필자는 농업전문가, 정원문화전문가로서 선진국인 네덜란드등에 우리 종자와 종묘를 수출하는 사람으로서, 네덜란드 화훼산업의 국제경쟁력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