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산림 ESG

<신년사> 장일환 산림조합중앙회장, 사유림경영 선진화로 산림강국 앞당겨!

산림에 대한 체계적 지원으로 산주에게 새로운 비젼제시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힘찬 도약을 상징하는 말의 해를 맞아 올 한 해 가정에 행복과 기쁨이 넘쳐나고 뜻하시는 일마다 풍성한 결실을 맺으시길 기원합니다.

산주와 임업인, 산림조합 가족 여러분 !

우리 산림조합 임직원은 혼연일체가 되어 대내외 환경에 슬기롭고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산림조합과 임업 발전의 기틀을 확고히 다지는 데 총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산주와 임업인의 소득 증대와 산림자원 육성을 위해 사유림경영을 선진화하고, 임산물 생산·공급·이용 확대와 수출입 지원을 위한 임산물 유통구조 개선, 그리고 다양한 금융서비스는 물론 자금의 적기지원을 통해 임업전문 지역금융을 실현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산주들에게 산림경영의 비전을 제시하고, 사유림 대리경영을 확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등 사유림경영 선진화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특화품목기술지원센터를 전북지역본부에 설치하여 더 많은 임업인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광역단위로 지도사업을 확대하고, 생산, 유통, 수출까지 종합컨설팅 체제로 운영함으로써 임업인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강원 홍천, 전북 진안, 전남 보성에 선도산림경영단지를 시범 운영하여 경영면적의 규모화·집단화를 통해 산림경영 모델로 발전시킴으로써 사유림경영 활성화를 선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임산물 생산·유통 분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산주의 소득 증대와 FTA 확대에 대비하기 위해 주산물인 목재를 비롯하여 단기임산물에 이르기까지 우리 임산물의 홍보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직거래망 확충과 다양한 판로 개척 등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임산물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특히 임업인이 생산하면 지역산림조합이 수매하고 중앙회가 이를 수집, 가공, 유통, 판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통단계를 축소함으로써 생산자들에게 더 많은 소득이 돌아가고, 소비자에게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안전한 먹을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목재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추진해 온 해외산림자원개발사업은 인도네시아에는 10만㏊ 조림계획 중 금년목표인 3,200㏊에 속성수와 고무나무 등을 조림하며, 베트남에는 신규 조림지를 추가로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상호금융은 조합원과 지역 주민이 신뢰하는 임업전문 지역금융기관으로 위상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국고 지급업무 범위의 확대 등 금융서비스 다양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시스템 및 제도 개선을 통하여 건전여신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임업인의 경영안정과 권익보호를 위해 임산물재해보험이 조기에 도입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산림조합은‘숲과 더불어 행복한 녹색복지국가’를 실현하는 중심축이자 사유림경영의 대표조직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vesnews.com

 


배너
배너

마케팅플라자

더보기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속보>강원 강릉 양돈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하 중수본)는 1월 16일 강원도 강릉시 소재 양돈농장(20,075 마리 사육)에서 돼지 폐사 등에 따른 신고가 있어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중수본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역학조사반을 파견하여 외부인․가축․차량의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역학조사와 함께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 등에 따라 살처분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발생지역 오염 차단을 위해 가용한 소독 자원을 동원하여 강릉시 소재 양돈농장 및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하고, 1월 17일 01시부터 1월 19일 01시까지 48시간 동안 강원 강릉시 및 인접 5개 시‧군(강원 양양·홍천·동해·정선·평창)의 양돈농장‧도축장‧사료공장 등 축산관계시설 종사자 및 차량에 대하여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고 이동제한 기간 중에 집중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중수본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관계기관 및 지자체는 신속한 살처분, 정밀검사, 집중소독 등 방역 조치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강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