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농협 농식품 수출 3억불 돌파!

농협, 12만 6천톤으로 38% 늘어난 역대 수출 최고치 기록 ‘눈길’

농협 농식품 수출 3억불 돌파!

농협, 126천톤으로 38% 늘어난 역대 수출 최고치 기록 눈길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1223일 농협 농식품 수출 역사상 최고치인 3$(전년 동기대비 28%)를 돌파했다고 밝히고 이와 관련한 기념식을 29일 가졌다. 이번 수출물량은 126천톤으로 전년동기의 91천톤 대비 38% 증가하였다.

농협 농식품 수출 3$ 달성은 농협중앙회의 전폭적인 수출지원 수출 농협들의 농식품 수출에 대한 열정 자회사(NH무역·농우바이오·농협홍삼·농협유통 등)들의 폭넓은 해외시장개척이 삼위일체가 되어 이루어낸 성과이다.


특히, 엔화환율이 ‘12년대비 28%, 전년대비 11% 하락한 상황에서도 농협의 대일 수출금액은 전년과 같은 125백만$를 달성하였다. 대일 파프리카 수출은 76백만$로 전년대비 7% 성장을 이루어 농협 농식품 3$ 달성을 견인하였다. 농협 농식품 수출 3$2012년에 기록한 농협 수출 최고치인 28천만$를 경신한 실적이다.수출 100$ 이상 농협은 작년 54개에서 65개로 늘었으며 신규수출농협 역시 248개에서 253개로 5개 증가했다.


두드러지게 실적을 보이고 있는 농협들은 △천안배농협(8백만$, 122%), 동고성농협(44백만$, 120%), 고흥두원농협(49백만$, 72%), 서청도농협(42백만$, 신규수출), 합천동부농협(3백만$, 88%) 등이 전년 대비 2배 가까운 성장률을 보였다. 자회사인 NH무역(7천만$), 농우바이오(23백만$)도 평균 60% 성장함으로써 농식품 수출 3$ 달성에 큰 힘을 보탰다.


농협 수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농협 중 대동농협(화훼), 합천가야농협(파프리카)1천만$를 돌파하였다. 또한, 함안가야농협(파프리카) 진주수곡농협(딸기) 풍기인삼농협(인삼)6백만$를 달성하여 농협수출 3$ 달성을 견인하였다.


농협중앙회 이상욱 농업경제대표이사는 농식품 수출은 국가적으로 핵심 농정과제이며, 농협의 판매농협 구현과 경제사업활성화의 주축사업이라면서 앞으로도 중앙회에서는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관련기사 8면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aT, 삼성웰스토리와 손잡고 베트남에 K-푸드 전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는 삼성웰스토리(사장 정해린)와 함께,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삼성 법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7월 18일부터 30일까지 한국산 닭고기를 활용한 ‘K-급식 체험 홍보 행사’를 개최했다. 삼성웰스토리는 베트남, 중국, 헝가리 3개국에서 해외 단체급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급식 메뉴 개발 시 K-푸드를 적극 활용하는 운영 방식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또한 직영하는 마트 내 K-푸드 입점 품목을 꾸준히 늘려 K-푸드 수출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aT와 삼성웰스토리가 지난해 10월 국산 농식품 수출 다변화를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과 연계한 협력사업으로, 베트남 최대 수출 품목인 한국산 닭고기의 소비 저변과 수출 확대를 위해 기획됐다. 행사는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삼성 법인 내 9개 사업장에서 총 3차례 진행됐으며, 한국 영계를 활용한 삼계탕, 옛날통닭 등 1만 8000식의 특식이 제공됐다. 특히 한국의 초복과 중복 시기에 맞춰 행사를 진행하며 ‘이열치열’로 더위를 이겨내는 한국식 식문화를 소개해 현지 반응을 이끌었다. 현장에서는 삼계탕 부재료를 비롯해 향후 공장 내 미니마트에 입점 예정인 다양한 K-푸드를 전시·시식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