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업·산림·축산분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과 흡수량을 손쉽게 산정·검증하고, 다양한 온실가스 정보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흡수량 산정 시스템은 농경지 재배면적, 농작물 생산량, 화학비료 사용량, 가축 사육두수, 산림의 면적 등 통계자료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온실가스 배출·흡수량을 산정하고 검증할 수 있으며 필요한 보고서를 제출양식에 맞춰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 정보제공 웹 사이트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농림통계자료, 온실가스 분석방법과 감축기술, 온실가스 배출 이력 정보, 온실가스 관련 정부정책과 방향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온실가스 관련 통계와 기술정보는 학계는 물론 농업 관련 기관과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 분야 산업체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청소년들에게 기후변화와 관련한 농업분야 기술현황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김건엽 연구사는 “이번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은 국가 온실가스 관리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 것이다.”라며, “앞으로 농림축산분야의 온실가스 감축과 관리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live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