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이언스

겨울 향기 품은 국산 ‘난’ 한 자리에

농촌진흥청, 심비디움․팔레놉시스 우수계통‧품종 평가회

 

겨울 꽃의 대표 수출 작목인 국산 난 품종을 한자리에 모아 평가회를 열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국산 난 계통과 품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내 보급과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심비디움, 팔레놉시스 평가회를 최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수원시 탑동)에서 가졌다. 이 자리에는 난 재배 농가, 종묘 업계, 화훼 관련 대학, 수출 업계와 소비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해 난 산업의 흐름을 공유하고 평가를 통해 품종화 할 계통을 선정했다.

 

수출 전략 품목인 심비디움의 수출액은 20131,2829,000달러로 최근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어 수출국 다변화와 내수 소비 활성화 등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수출 품종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입 종묘비의 부담도 큰 실정이다.

 

심비디움의 연간 사용료 지불액은 약 20억 원으로 2009년부터 종묘비(사용료 포함)1주당 1,8002,200원으로 올라 국산 품종의 보급 확대가 절실하다. 팔레놉시스의 종묘비는 1주당 1,000 안팎이다. 농촌진흥청 화훼과에서 개발한 심비디움과 팔레놉시스는 각각 41품종과 24품종이다. 2014년 국산 품종 보급률은 12.9%이며 2015년까지 15%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화훼과 박부희 연구사는 수출 대상 나라를 다변화 할 수 있도록 꺽은 꽃 품종과 작고 향기 나는 난 품종 개발로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전했다.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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